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확진 후 백신"은 최고 8개월 안전???

by 니~킥 2022. 4. 8.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한 음식 건음입니다.

혹시 들어보셨나요? 코로나19 확진 후, 백신을 접종하면 최고 8개월은 안전하다고 합니다. 솔직히 우리 딸이 코로나19 확진 후 1달 정도 되었는데, 학교 가기 싫다고 백신 접종을 맞겠다고 고집을 써서 결국 어제 맞았답니다. 그래서 한 걱정을 하고 있었는데, 단비 같은 소식입니다. 그래서 자세한 정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 암 발생 시 나타나는 뜻밖의 증상 5가지

✔ 가장 더러운 12가지 채소와 과일 순위

✔ "설사·복통" 증상 단순 배탈로 여기면 큰일!!

✔ 우유와 함께 먹으면 좋은 최고의 궁합 5가지

✔ 취침 전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BEST 5

✔ '이것' 오래 먹고 치매 걸렸다?

✔ 암세포가 좋아하는 음식 8가지

"확진 후 백신"은 최고 8개월 안전???

코로나19 예방접종과 감염이 겹칠 경우 증상성 질환에 대한 보호 효과가 6~8개월 동안 지속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3월 31일 '랜식'과 '뉴잉글랜드의학저널'에 나란히 게재된 브라질, 스웨덴, 영국 연구진의 3편의 논문을 토대로 과학전문지 '네이처'가 4월 6일(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이라고 합니다.

 

이들 연구는 오미크론 변이가 나타나기 전에 수집돼 여전히 유효한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됐습니다. 하지만, 유효하다면 코로나19 백신 정책 수립과 백신 여권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또한, 코로나19에 감염되면 예방접종이 필요하지 않다는 대중적인 속설을 깨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실제 브라질 오스왈도 크루즈 재단 연구진의 연구는 이러한 속설 때문에 연구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자이르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은 "이미 코로나19에 걸린 전력이 잇기에 백신을 맞을 필요가 없다"라고 주장했었다고 합니다. 두 차례 접종의 경우 65%가 재감염되지 않았고, 80% 이상이 위중증을 예방했다고 합니다. 백신은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시노바크, 얀센이었다고 합니다.

 

크루즈재단의 역학자인 홀리오 크로다와 동료들은 이들 검증을 위해 2020년 2월부터 2021년 11월 기간 코로나19에 감염된 전력이 있지만 백신을 1회 접종한 사람들이 코로나 19 재감염의 위험을 45% 피했음을 발견했고, 2차 접종자의 경우는 65% 재 감염이 없었으며, 80% 이상이 위중을 예방한 것입니다.

 

세계 각국의 보건당국은 콘서트장이나 식당 등 공공장소를 이용할 때 백신 패스의 기준을 백신 접종 여부로만 정하는 경우도 있고 감염 이력까지 적용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합니다. 스웨덴 우메오대의 피터 노드스트륌 교수(역학) 연구진은 그 기준의 적절성을 살펴보기 위해 2020년 3월부터 2021년 10월 스웨덴 보건청이 수집한 의료기록을 분석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람은 면역력이 없는 사람에 비해 재감염될 위험이 95%나 줄었다고 합니다. 

 

그 보호력은 감염 후 3개월까지 계속 증가했으며 최소 20개월 동안 지속됐다고 합니다. 여기에 백신 1회 접종을 받으면 감염 위험이 추가로 약 50% 줄어들었고 2회 접종을 맞으면 6개월간 안정적 추가보호를 제공했다는 것입니다.

 

영국 보건안전청(UKHA)의 전염병학자 빅토리아 홀과 동료 연구진은 2020년 3월부터 2021년 9월 수천 명의 의료 종사자들의 감염을 추적해 세 번재 연구를 수행했다고 합니다. 연구진은 이전 감염이 코로나19를 80% 이상을 예방했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1년 후에는 예방 효과가 약 70%로 감소했다고 합니다. 감염 이후 화이자 백신이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2회 접종한 사람은 최소 6개월에서 8개월 동안 100%에 가까운 보호를 받았다는 것입니다. 

 

홀은 '네이처'에 보낸 이메일에서 "감염 이후와 백신접종 이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보호는 감소했지만 '혼합' 면역력을 갖춘 사람들에게는 그 효과가 지속적으로 높게 유지됐다"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미국 하버드 TH Chan 공중보건대학원의 미켈 에르난 교수(역학)는 이 연구들이 백신 접종 완료가 거의 보편적인 이점이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그는 일부 국가는 코로나19에 걸린 사람에게 백신 접종을 1회만 받을 것을 권장하고 있는데 이는 "백신이 부족한 상황에서는 정당화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재고돼야 한다"라고 지적했다고 합니다.

 

미국 베스 이스라엘 디코니스 메디컬센터의 댄 바로치 바이러스학·백신연구센터장은 "감염 후 백신 접종이나 백신 접종 후 돌파 감염은 특히 강력한 항체 반응을 일으킨다"는 이전 연구와 궤를 같이한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다만 세 가지 연구 모두 오미크론 변이 이전에 이뤄진 것이 한계라고 지적했다고 합니다. 미국 캘리포니아대 샌프란시스코캠퍼스의 댄 켈리 교수(역학) 역시 "오미크론 변이는 이전 변이와 너무 달라서 백신 접종 후 오미크론에 감염된 사람에게는 해당하지 않을 수 있다"라면서 이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자료 =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그럼 여기까지 코로나19 확진 후 백신이 주는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