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식재료

천연 발효식초가 지금은 대세다!

by 니~킥 2023. 9.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한 음식 '건음'입니다.

오늘은 최근 대세인 발효식품 중 천연 발효식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 피부 곰팡이균(백선증) 치료법 15가지

✔ 소라 구입법과 손질법(타액선 제거방법)

✔ 새 프라이팬 연마제 제거 및 수명 늘려주는 세척법

✔ 효소 종류와 효소가 풍부한 음식

✔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 암 발생 시 나타나는 뜻밖의 증상 5가지

✔ 가장 더러운 12가지 채소와 과일 순위

✔ "설사·복통" 증상 단순 배탈로 여기면 큰일!!

✔ 우유와 함께 먹으면 좋은 최고의 궁합 5가지

✔ 취침 전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BEST 5

✔ '이것' 오래 먹고 치매 걸렸다?

✔ 암세포가 좋아하는 음식 8가지

천연 발효식초가 지금은 대세다!

 

발효식품이 글로벌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발효식초'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애플사이다비니거(apple cider vinegar)'라는 이름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끈 사과식초부터 최근에는 발사믹식초가 압도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발효식초는 사과와 포도, 감 등의 과일과 현미아 같은 곡물도 가능합니다. 다만 발효식초의 효능은 재료뿐 아니라 '어떻게 발효하느냐'도 중요하게 고려할 사항입니다.

 

보다 건강한 식초를 선택하려면 먼저 식초 만드는 방식을 이해하면 됩니다. 식초는 제조법에 따라 크게 '주정식초'와 '쳔연발효식초'로 나뉩니다. 주정식초는 에틸알코올(주정)에 초산균을 넣고 2~3일 만에 빠르게 발효시켜 만듭니다. 사과식초·현미식초 등 시중에서 판매하는 대부분의 식초 제품들이 해당됩니다.

 

반면 '천연발효식초'는 이름 그대로 천연 발효를 통해 과일과 곡물을 천천히 숙성시킵니다. 즉 강제 발효가 아닌, 자연의 미생물이 빚어내는 식초입니다. 이 과정에서 다량의 유기산이 만들어지며,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도 주정식초보다 월등히 많습니다. 전통 방식으로 만드는 천연발효식초는 빠르게 생산된 주정식초보다 가격이 높을 수밖에 없지만 영양소는 물론, 풍미와 맛도 다릅니다.

 

천연발효식초의 효능은 노벨상 주제가 됐을만큼 오래전부터 과학적으로 입증 돼왔습니다. 1953년 영국의 한스 아돌프 크렙스 박사는 '천연 발효식초를 마시면 2시간 내에 피로가 줄어들며, 매일 1000mg을 섭취할 경우 남성은 10년, 여성은 12년 더 장수할 수 있다'는 연구를 발표, 노벨상 의학생리학을 받았습니다.

 

이 외에도 발효식초의 건강 효능은 다양하게 보고돼있습니다. 음식물의 소화와 피로해소 기능을 비롯해 최근에는 혈당관리 효능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2020년 영국 당뇨병협회(BDA)는 사과 식초의 섭취가 공복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준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다양한 효능이 있는 발효식초일지라도 무분별한 섭취는 역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식초는 기본적으로 산도가 강하기 때문에 '공복' 상태에서 '식초만' 마신다면 위나 식도를 자극해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역류성식도염이 있다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시중에 파는 식초 음료를 구입할 때는 당류 함량을 확인합니다. 맛을 위해 첨가된 당분이 많다면 건강 음료보다 '단 음료'를 마시는 셈입니다.

 

발효식초는 원액을 시원한 물에 희석해 마시거나 우유와 혼합해 마셔도 됩니다. 샐러드를 만들 때 발사믹 식초 등을 이용해도 좋으며, 요리 시에는 설탕과 소금의 양을 줄이는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21년 '신중년 맞춤형 식사관리안내서'에서 건강식 실천방법 중 하나로 소금·장류를 줄이는 대신 식초 사용을 추천했습니다. 식초의 새콤한 맛은 식재료가 가진 맛을 살려주기 때문에 설탕·소금을 덜 넣어도 풍미가 살아납니다.

 

자료 = 리얼푸드

 

 

 

 

 

그럼 여기까지 지금 대세인 발효식초 중 천연 발효식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