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식재료

수벌 번데기 영양 가득 먹거리로 변신

by 니~킥 2023. 9.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한 음식 '건음'입니다.

오늘은 영양 가득 먹거리로 변신한 수벌 번데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 피부 곰팡이균(백선증) 치료법 15가지

✔ 소라 구입법과 손질법(타액선 제거방법)

✔ 새 프라이팬 연마제 제거 및 수명 늘려주는 세척법

✔ 효소 종류와 효소가 풍부한 음식

✔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 암 발생 시 나타나는 뜻밖의 증상 5가지

✔ 가장 더러운 12가지 채소와 과일 순위

✔ "설사·복통" 증상 단순 배탈로 여기면 큰일!!

✔ 우유와 함께 먹으면 좋은 최고의 궁합 5가지

✔ 취침 전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BEST 5

✔ '이것' 오래 먹고 치매 걸렸다?

✔ 암세포가 좋아하는 음식 8가지

수벌 번데기 영양 가득 먹거리로 변신

꿀벌 하면 가장 먼저 달콤한 꿀이 떠오를 것입니다. 특히, 봄에 무척 바빠지는 친구라고 합니다. 꿀벌은 꿀을 모으는 일벌과 생식을 담당하는 여왕벌, 수벌이 있습니다. 벌통 1개에 적게는 300마리, 많게는 3,000마리의 수벌이 있습니다. 천덕꾸러기 대접을 받는다면 믿으시겠나요?

 

오늘은 이제껏 주목받지 못했던 수벌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특히 수벌 번데기가 새로운 미래 식량자원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합니다.

 

수벌은 일벌, 여왕벌과 달리 외적을 방어하기 위한 벌침이 없고, 여왕벌과의 교미 목적으로 이용하고 폐기된다고 합니다. 

 

수벌 번데기란?

일벌이 꽃꿀과 수액 등을 채집해 벌통에 저장한 꿀과 프로폴리스, 꽃밥 가루와 꿀을 혼합한 화분이 있습니다. 인두선에서 분비되는 로열젤리와 봉독, 벌집을 짓기 위해 분비하는 밀랍 등도 있습니다.

수벌은 여왕벌보다 작고 일벌보다 2~3배 큽니다. 여왕벌이 산란한 무정란에서 부화된 개체입니다. 애벌레일 때 일벌이 공급하는 로열젤리와 꿀, 화분을 먹고 자라며, 17~23일령 번데기가 되면 벌집이 밀랍으로 봉해져 외부와 차단됩니다. 이렇게 자란 수벌 번데기는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 아미노산, 미네랄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식품원료로서 가치가 높습니다. 2020년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새로운 식품 원료로 인정했다고 합니다.

수벌 번데기 영양 성분

3대 필수영양소인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이 고르게 분포하고 있으며, 특히 단백질의 함량이 51.78%로 높아 대체 단백질원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수벌 번데기 성장과 채취

일벌과 수벌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수벌 전용 소초광(벌집틀)이 있습니다. 벌통에 수벌 전용 소초광을 넣으면 여왕벌이 산란합니다. 10일까지 먹이를 공급하다가 번데기가 되기 전에 11일경, 밀랍과 화분을 혼합해 애벌레 방을 덮어 먹이를 중단합니다. 17~23일경 넣었던 소초광을 수거한 다음 꿀벌을 제거하고 번데기를 취하면 24일쯤 성충이 됩니다.

 

수벌 번데기 채취와 보관법

채취할 때는 아래에 채를 받치고 끌개를 이용해 벌집을 분쇄하고, 채망이나 밀도를 이용해 번데기와 밀납을 1차 분리합니다. 매쉬망으로 2차 분리한 후, 영하 20℃ 이하 냉동고에 보관해 줍니다. 그 후 3차 선별작업을 통해 수벌 번데기만 모아 다시 보관합니다. 수거한 즉시, 지퍼백 또는 냉동 보관이 가능한 밀폐용기에 넣어 냉동 보관해야 성분과 맛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수벌 번데기 먹는법

바로 먹어도 문제없지만, 분말 형태로 섭취하면 거부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냉동한 번데기를 고압 멸균한 뒤 동결건조해 만듭니다. 우유나 요거트에 섞어 샐러드에 뿌려 먹으면 좋습니다. 과거, 빵 만들 때 추가해도 됩니다.

 

식용 곤충이라 특유의 맛과 향은 있습니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섞어 먹으면 훨씬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수벌 번데기 전망

2020년에 식품원료로 등록했고, 2021년에도 이름 짓기 대국민 공모전을 열었습니다. 꿀을 먹고 자란 번데기 '꿀데기'라는 새 이름도 가지게 됐습니다. 작년에는 일반식품으로 전환되도록 제도 개선뿐 아니라 가공식품도 개발해 방송 홍보했다고 합니다. 올해는 농촌진흥청 국민정책디자인 과제로 선정되어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수벌 번데기를 활용해 젤리류와 고추장이 있다고 합니다. 달콤하고 상큼한 맛을 가미한 어린이용과 아카시아꿀을 활용한 성인 식단 조절용, 밤꿀과 흑마늘이 추가된 어른신용 젤리를 개발한 상태라고 합니다.

 

농촌진흥청에서는 어르신들 대상으로 수벌 번데기 성분이 함유된 영양 보충제에 관한 연구와 개발이 한창이라고 합니다. 식습관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8월 중순 경, 창원에 위치한 노인 복지관을 방문해 심층적인 상담과 기록용 카메라를 전달하고 왔다고 합니다. 회수해 현상한 다음, 어떤 성분이 부족한지 파악해 반영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꿀벌 중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수벌과 수벌 번데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하루빨리 영양만점 수벌 번데기를 활용한 다양한 가공품과 기능성 식품이 개발되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료 = 농촌진흥청

 

 

 

 

 

 

그럼 여기까지 영양 가득 먹거리로 변신한 수벌 번데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