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재택 치료 중 호흡곤란이 나타날 때 이렇게 따라하세요!

by 니~킥 2022. 3.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한 음식 건음입니다.

호흡곤란은 숨을 쉴 때 어렵고 힘들며 불쾌함을 느끼는 증상을 말합니다. 건강한 사람도 운동 시에 호흡곤란을 느낄 수 있으나 호흡곤란이 예상되지 않는 일상 활동이나 휴식 시 힘든 증상을 느끼는 것은 병적인 소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재택 치료 중 호흡곤란이 나타날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재택 치료 중 호흡곤란이 나타날 때 이렇게 따라 하세요!

 

중증 질병의 원인이 되는 호흡곤란

호흡곤란이 수시간에서 수일 내에 급격하게 발생한 경우 정서적인 흥분, 통증 등으로 숨이 빠르게 몰아쉬어서 발생하는 과호흡증후군처럼 비교적 위험하지 않은 상태도 있을 수 있지만 많은 경우 심근경색, 폐색전증, 폐부종, 기도 이물에 의한 질식, 폐기종, 폐렴, 급성 천식 악화 등 즉각적인 치료를 요하는 중요한 질병이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즉각적인 진찰과 검사가 필요합니다.

 

호흡곤란이 수개월에서 수년간 서서히 진행되는 경우에는 만성폐쇄성 폐 질환 천식, 간질성 폐 질환심부전, 심근병증, 역류성식도염 등 다양한 중등도의 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병원에서 전문적인 진찰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호흡곤란이 나타나는 응급상황 시 대처법

수 시간에서 수일 이내에 발생한 급성 호흡 곤란은 즉각적인 진찰과 검사가 필요합니다. 환자가 대화가 곤란할 정도의 급성 호흡곤란 증상이 있는 경우 응급진료가 필요합니다.

 

천식 악화 등 명확한 원인을 알 수 있는 호흡곤란 이외에 원인을 모르는 중증의 호흡곤란 증상이 있는 경우 일반 가정에서 처치하기보다는 가능한 한 빨리 병원으로 후송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천식의 급성 증상 악화인 경우 병원 후송 중에도 천식 구급약을 계속 사용해야 하고 만성폐쇄성 폐 질환의 악화 시에는 산소 흡입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호흡곤란이 생겼을 때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응급대처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비닐봉지를 입과 코에 대고 숨쉬기

환자의 입과 코에 대고 배출한 이산화탄소를 다시 마시게 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입구를 손으로 움켜쥐고 입에 가가이 댄 후에 숨을 쉬는 게 좋다고 합니다.

 

2. 편한 자세로 앉거나 누워서 호흡하기

먼저, 단추나 넥타이 등 몸을 압박하고 있는 것을 느슨하게 풀어준 뒤, 양손은 각각 복부와 가슴 위에 올려두어야 합니다. 그다음 4초 동안 숨을 마시고, 8초 동안 숨을 내쉬는 방법을 시행하면서 호흡이 개선되고 있는지 확인하면 된다고 합니다.

 

다만, 해당 방법은 일시적인 응급처치이므로 안정을 찾은 후에 곧바로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흡곤란이 나타날 때는 주의하세요!

호흡곤란은 호흡기계 질환뿐 아니라 심장 질환 소화기계 질환 신경계 질환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호흡곤란의 치료는 이러한 원인을 밝히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합니다. 막연히 증상이 호전되기를 기다리는 것은 매우 위험할 수 있으므로 즉각 병원으로 내원하여 원인을 밝혀야 한다고 합니다.

 

자료 = 국민건강보험공단

 

 

 

 

 

 

그럼 여기까지 재택 치료 중 호흡곤란이 나타날 때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응급처치를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