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건강한 음식 '건음'입니다.
오늘은 비타민과 유기산이 풍부한 유자 효능과 부작용 및 활용법(유자정과 만들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유자 효능과 부작용 및 활용법(유자정과 만들기)
유자나무 특성
유자나무는 운항과에 속하는 상록활엽관목으로 학명은 Citrus junos Tanaka입니다. 줄기와 가지에 뾰족한 가시가 있습니다. 잎은 어긋나며 긴 달걀꼴 타원형입니다. 내한성이 강한 반면 감온성이 예민해 온난한 지역이 아니면 재배하기 어렵고 강한 일조가 필요합니다.
유자 열매는 껍질이 울퉁불퉁한데 일 조광이 부족하면 과피의 유포수가 적어 과피가 매끈하게 된다고 합니다.
5~6월경 잎겨드랑이에 1개씩 피는 하얀 꽃은 꽃받침과 꽃잎이 각 5장이고 수술은 20개 정도이며 원통처럼 합쳐저 있으며 꽃말은 기쁜 소식입니다.
유자 수확기는 11월 하순부터 12월 중순까지이며 병해충에 강해 농약을 뿌리지 않아도 재배가 가능한 유기농 과일입니다.
유자 효능
유자는 향기 좋은 노란색 과일로 과육은 부드러우며 비타민 A와 C, 무기질 및 구연산이 풍부하여 피로해소, 식욕 및 소화촉진, 감기예방, 항균작용, 피부 미백, 항암작용 등 건강에 다양한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유자 성미
유자는 구연산이 풍부하여 맛은 달면서 신맛이 강한 것이 특징이며 성질은 약간 차갑다고 합니다. 유자의 찬 성질은 소화질환 증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유자를 가공할 때는 대추, 감초, 생강 등으로 법제하여 활용하면 찬 성분을 다소 완하해 줄 수 있다고 합니다.
- 과육과 과피
유자는 과피(껍질), 과육, 씨까지 유용하게 사용되며 약성도 다양한데 과피에는 항산화 물질과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이 많이 들어 있고 감기 예방, 피부미용, 피로회복 등에 좋다고 합니다.
과실에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과실이 성숙함에 따라 VC가 증가하며 구연산, 주석산, 사과산 등의 유기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유자의 나링겐 성분은 뇌를 보호하고 기억력 저하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과피에 포함되어 있는 헤스페리딘 성분은 비타민 P의 활성물질이며 폴리페놀의 일종이고 쓴맛을 내는 성분으로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뇌혈관장애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과피의 나린진(플로보노이드 일종) 성분은 콜레스테롤 억제에 도움을 주며, 항산화 및 항염 등의 생리활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자의 향은 과피 부분에 함유된 방향성의 정유로서 주성분은 쓴맛을 내는 리모넨 성분이며 항균 및 항암작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말린 유자껍질에는 팩틴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변비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감기 예방
유자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 C와 구연산, 유기산은 감기예방에 좋고 또 다양한 아미노산과 미네랄 성분, 리모넨 성분 등이 항산화 작용과 혈액 흐름을 좋게 하여 기침을 완화하고 몸살감기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유자에는 비타민 C가 바나나의 10배, 감의 2배, 레몬보다 3배정도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본초강목에 의하면 유자는 가래를 삭혀주는 효과가 있고 찬 성질은 감기로 인해 열이 날 때 도움이 된다고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근육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어 몸살, 감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뻐건강과 피부미용
유자는 다른 과일에 비해 칼슘 함유량이 높아서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고, 골밀도 강화에 도움주어 뼈 건강에 도움 된다고 합니다.
비타민 C의 항산화 작용은 잡티제거 등 피부미용에 도움을 주며 피부의 색소 침착으로 인한 어두운 피부색을 밝게 하는 피부미백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합니다.
옛 선조들은 주름살 예방을 관리할 때나 얼굴 주름 골을 얕게 하기 위해 피부 미용 방법으로 유자, 창포, 느릅나무 잎을 달여 발랐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겨울철에 따뜻한 물에 얇게 저민 유자를 넣고 10분 정도 우려낸 다음 짧은 시간에 목욕을 하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유자 구입법 및 보관법
유자는 껍질 표면의 요철이 뚜렷하여 울퉁불퉁한 것이 좋습니다. 껍질이 탱탱하고 유자 특유의 모양과 향을 가진 것이어야 합니다.
색깔이 밝고 노란색이며 향이 짙은 것이 좋습니다. 과육이 부드럽고 신맛이강한 것이 좋습니다. 또, 과육이 부드럽고 신맛이 강한 것이 좋다고 합니다.
유자는 빛이나 열에 쉽게 파괴되기 때문에 높은 온도는 피하고 그늘에 건조해야 합니다. 철이나 구리 등 금속용기에 유자가 닿으면 비타민 C가 산화 촉진되어 영양 손실이 많아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유리용기나 플라스틱 통에 담아야 합니다.
유자 부작용
유자는 찬 성질을 지닌 과일이라서 몸이 냉한 분이 과다섭취 할 경우 소홥ㄹ량 등 소화질환 증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유자는 꿀이나 설탕을 첨가하게 되므로 당뇨증상이 있는 분은 과다 섭취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 유자에도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므로 알레르기에 민감한 분은 조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유자는 산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 치아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유자의 활용성
유자정과 만들기
① 유자껍질을 채 썰어 만드는 정과
유자정과 만드는 방법 :
유자 2개, 절임묻힘) 50g, 시럽용(설탕 50g, 물 1/4컵) 물엿 약간
1. 유자에 밀가루나 베이킹소다를 뿌려 손으로 문질러 씻은 후 소금물에 담가 헹구어 내고 물기를 닦아 냅니다.
2. 유자를 4등분으로 잘라 속을 파내고 유자껍질에 하얀 부분을 제거해 놓습니다.
3. 속 파낸 조각을 다시 1cm 정도로 도톰하게 썰어 놓습니다.
4. 유자껍질을 차곡차곡 놓고 켜켜이 설탕을 뿌려주고 맨 위에 설탕을 충분히 뿌려 당절임을 해둡니다.
5. 냄비에 설탕과 물에 넣고 끓이다가 유자를 넣은 후 중간 불에서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졸여서 서서히 졸이다가 거의 다 졸여졌을 때 꿀을 넣고 불을 끕니다.
6. 비닐이나 종이호일을 깔고 졸인 유자 슬라이스를 하나씩 떼어놓고 하루정도 꾸덕꾸덕할 정도로 수분을 건조합니다.
7. 유자에 설탕을 버무려서 저장하거나 접시에 예쁘게 담아냅니다.
② 유자 전체(과피, 과육)로 만든 정과
1. 유자 슬라이스로 썰어줍니다.
2. 설탕에 재워놓습니다.
3. 냄비에 졸여줍니다.
4. 투명할 때까지 졸여줍니다.
5. 수분을 건조시킵니다.
6. 설탕에 버무려 보관합니다.
2024.08.14 - [건강한 식재료] - 유자 효능 및 유자청 만들기
2023.11.15 - [건강한 식재료] - 제철맞은 무와 유자 효능과 활용성
2024.08.18 - [건강한 음식] - 풋고추 요리(풋고추 돼지 등갈비 구이·풋고추 물김치) 및 효능
2024.08.18 - [건강한 음식] - 파김치 요리(파김치 통삼겹전·볶음 가락국수·어묵 국밥)
2024.08.16 - [건강한 음식] - 구운 애호박 샌드위치 만들기
자료 = 농사로
그럼 여기까지 유자 효능과 부작용 및 활용법(유자정과 만들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한 식재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란' 노년 여성에게 인지 기능 유지 효과적! (0) | 2024.08.24 |
---|---|
'마누카 꿀' 유방암 예방 및 치료에 좋다! (0) | 2024.08.23 |
산딸기 효능 및 산딸기 요리(산딸기 소스 문어숙회·산딸기 두유 크레이프·산딸기 화채) (0) | 2024.08.16 |
유자 효능 및 유자청 만들기 (0) | 2024.08.14 |
돼지머리 특수 부위 6개 특징 (0) | 2024.08.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