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음식

소고기꼬치·소고기육전 만들기와 요리별 소고기 구입 꿀팁

by 니~킥 2023. 9.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한 음식 '건음'입니다.

민족 대명절, 추석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명절에 전이 빠지면 정말 서운할 것입니다. 특히 꼬치 전과 육전은 인기 있는 명절 음식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이달의 식재료이자 명정 음식에 꼭 들어가는 '소고기' 고르는 방법과 요리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 피부 곰팡이균(백선증) 치료법 15가지

✔ 소라 구입법과 손질법(타액선 제거방법)

✔ 새 프라이팬 연마제 제거 및 수명 늘려주는 세척법

✔ 효소 종류와 효소가 풍부한 음식

✔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 암 발생 시 나타나는 뜻밖의 증상 5가지

✔ 가장 더러운 12가지 채소와 과일 순위

✔ "설사·복통" 증상 단순 배탈로 여기면 큰일!!

✔ 우유와 함께 먹으면 좋은 최고의 궁합 5가지

✔ 취침 전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BEST 5

✔ '이것' 오래 먹고 치매 걸렸다?

✔ 암세포가 좋아하는 음식 8가지

소고기꼬치·소고기육전 만들기와 요리별 소고기 구입 꿀팁

소고기

양질의 단백질을 가지고 있으며, 지방을 연소하는 비타민 B2, 지방을 분해하는 L-카르니틴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발달을 촉진하고, 회복기 환자나 어르신에게 우수한 식재료입니다.

 

또한, 사르코신과 크레아틴 성분은 운동능력 향상과 근력 증가에 직접적인 도움을줍니다.

 

추석 요리에 알맞은 소고기 부위 고르는 꿀팁

고기색이 밝은 선홍색을 띠고, 지방색은 우윳빛이 나면서 윤기가 흐르는 것이 좋습니다. 살코기 속에 가늘고 섬세한 근내지방(마블링)이 고르게 퍼져 있는지 살핀 다음, 근육의 절단면이 건조하지 않으면서 탄력 있는 것으로 골라줍니다.

 

✔ 구이나 찜(갈비)

구이용 갈비는 선홍색을 띠면서 근내지방이 적당히 있고 근막이 적은 것을 골라줍니다. 찜용 갈비는 지방과 힘줄이 적은 것을 선택하고 조리 후 양이 덜 줄어드는 참갈비가 좋습니다. 겉쪽 근막은 요리 전에 제거해 줍니다.

 

✔ 국, 탕(사태, 양지)

붉은색 살코기와 지방만 있는 것보다 근막이 적당히 있는 것이 국물의 깊은 맛을 더해줍니다.

 

✔산적, 꼬치(우둔, 설도)

지방과 근막이 없고 고릿 결이 균일한 것이 좋은 부위입니다. 얇게 썰어 고깃 결과 직각으로 칼집을 넣어 손질하고 배, 키위를 갈아 넣으면 부드럽게 즐길 수 있습니다.

 

✔ 육전(홍두깨살)

조직이 단단하며 지방이 적은 것으로 골라줍니다.

 

소고기 보관법

랩을 씌운 상태로 2~3일, 양념해 익힌 고기는 4~5일 냉장 보관할 수 있습니다. 서로 붙지 않도록 사이사이에 비닐을 깔아 올려준 후 랩으로 밀봉하면 3주까지 냉동 보관이 가능합니다. 영양 손실이 적어도 냉장실에서 천천히 해동한 다음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고기 꼬치전 만들기

소고기 꼬치전 만드는 재료 :

소고기(우둔살 200g), 쪽파(12개), 김밥용 햄(5줄), 맛살(5줄), 새송이버섯(2개), 계란(3개), 부침가루(1/2컵), 꼬치(10개), 고기양념 재료(간장 2큰술, 설탕 2큰술, 맛술 1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춧가루 약간)

 

1. 김밥용 햄 5줄을 반으로 자른 다음, 쪽파 12개, 맛살 5줄, 새송이버섯 2줄을 같은 길이와 긁기로 잘라 줍니다.

 

2. 소고기(우둔살 200g)는 종이행주로 핏물을 제거하고 다른 재료와 비슷한 길이와 두께로 잘라 줍니다.

Tip : 고기는 익으면서 축소하기 때문에 다른 재료보다 조금 더 길게 잘라 줍니다.

 

3. 그릇에 양념 재료(간장 2큰술, 설탕 2큰술, 맛술 1큰술, 참기름 1큰술을 넣고 골고루 섞고, 소고기에 부어 간해 줍니다.

 

4. 순서와 개수 상관없이, 취향껏 꼬치에 재료를 끼워줍니다.

 

5. 부침가루 1/2컵을 쟁반에 펴고 꼬치를 올려 뒷면만 묻혀줍니다. 계란 3개를 풀어 앞뒤로 고루 발라줍니다.

Tip : 부침가루는 뒷면에만 묻혀야 색이 더 깔끔하고 깨끗하게 부쳐집니다.

 

6.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충분히 두르고 꼬치를 올린 다음, 빈틈 사이사이에 계란물을 채워줍니다. 중 약불에서 앞뒤로 뒤집어 가며 노릇하게 익혀줍니다.

 

7. 예쁜 그릇에 기름종이 위에 올려 식힌 후, 삐져나온 밑부분은 가지런히 잘라 주면 '소고기 꼬치전' 완성입니다.

예쁜 접시 위에 초고추장과 함께 올리면 색도 선명하고 더 먹음직스럽습니다.

 

※ 초고추장 만드는 방법 : 고추장 2큰술, 식초 1큰술, 설탕 1/2큰술, 사이다, 통깨 약간

 

보기도 좋고, 맛도 좋아 가족들에게 인기 만점입니다. 취향껏 원하는 재료를 꼽아 부치면 개성을 살려 다채롭게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쪽파가 느끼함도 잡아주고 식감도 살려줍니다. 가족들과 옹기종기 모여 앉아 하나씩 끼어가며 이야기 나누며 만들어보길 추천합니다.

 

소고기 육전 만들기

소고기 육전 만드는 재료 :

소고기(홍두깨살 200g, 계란 2개, 청고추 1개, 홍고추 1개, 부침가루 1/2컵, 소금 약간, 후춧가루 약간

 

1. 소고기(홍두깨살 200g)는 종이행주로 핏물을 제거하고 후추와 소금으로 밑간해 줍니다.

Tip : 육전용 소고기는 마트나 정육점에 얇고 동그랗게 손질되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2. 부침가루 1/2컵을 앞뒤로 고루 묻혀 탈고, 계란 2개를 푼 계란물에 담가 줍니다.

 

3.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약불에서 앞뒤로 뒤집어 가며 노릇하게 부쳐줍니다.

Tip : 육전은 얇기 때문에 센 불에서 오래 조리하면 타거나 질겨집니다.

 

4. 익으면 기름종이를 위에 올린 그릇에 담아 식히고, 고명으로 올릴 청고추 1개, 홍고추 1개는 잘라 준비해 줍니다.

 

가운데 초간장을 올리고 잘라 놓은 청고추와 홍고추를 고명으로 올리니 꽃이 핀 듯 예뼈집니다.

 

※ 초간장 만들기 : 간장 1큰술, 식초 1/2 큰 슬, 설탕 1큰술, 통깨 약간

 

명정에도 인기가 좋지만, 평소 밥반찬이나 안주로도 안성맞춤입니다. 따끈따끈할 때 호호 불어 입안 가득 쏙 넣고 음미하면 정말 맛있습니다.

 

얇아서 더욱 부드럽고, 특유의 쫄깃쫄깃한 식감이 좋아 자꾸 손이 가는 음식입니다. 

 

자료 = 농촌진흥청

 

 

 

 

그럼 여기까지 소고기꼬치·소고기육전 만들기와 요리별 소고기 구입 꿀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