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식재료

가을무 부위별 요리법과 무 장조림·무맑은탕 만들기

by 니~킥 2023. 11. 2.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한 음식 '건음'입니다.

 

오늘은 밭에서 나는 인삼이라 부르는 가을무에 대해 알아보고 가을무 구이법, 보관법 및 가을무 부위별 요리법과 무 장조림, 무맑은탕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인기글

✔ 피부 곰팡이균(백선증) 치료법 15가지

✔ 소라 구입법과 손질법(타액선 제거방법)

✔ 새 프라이팬 연마제 제거 및 수명 늘려주는 세척법

✔ 효소 종류와 효소가 풍부한 음식

✔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 암 발생 시 나타나는 뜻밖의 증상 5가지

✔ 가장 더러운 12가지 채소와 과일 순위

✔ "설사·복통" 증상 단순 배탈로 여기면 큰일!!

✔ 우유와 함께 먹으면 좋은 최고의 궁합 5가지

✔ 취침 전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BEST 5

✔ '이것' 오래 먹고 치매 걸렸다?

가을무 부위별 요리법과 무 장조림·무맑은탕 만들기

찬 바람이 부는 요즘, 더 맛있어지는 채소가 있습니다. 바로 무입니다. 기온이 내려갈수록 시원 달콤한 맛이 강해지는 것은 물론, 영양도 풍부해져 예로부터 가을무는 인삼보다 낫다고 했습니다.

 

속을 든든히 채워주는 뜨끈한 집방이 간절히 생각나는 요즘, 가을무의 참맛을 느낄 수 있는 요리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가을 보약으로 불리는 천연 해독제

사시사철 재배가 가능하지만 특히, 가을에 육질이 단단해지고 아삭아삭하며 특유의 단맛이 풍부합니다. 

 

열량이 적고 칼슘, 칼륨과 같은 무기질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소화 흡수를 촉진하는 성분이 풍부해 체내 유해 노폐물을 없애주고 위 통증과 위궤양을 예방합니다. 특히, 껍질에 비타민 C가 속살보다 2배 많고 잎은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 에방에 탁월합니다.

 

부위별로 달라지는 '가을무' 요리법

무 윗부분은 단맛이 풍부해 주스나 생채, 샐러드를 만들 때 이용하면 좋습니다. 중간 부분은 단맛과 살짝 매운맛이 돌기 때문에 조림이나 찜에 적합니다. 밑부분은 매운맛과 쓴맛이 강하므로 절임이나 볶음, 국물 요리에 좋습니다.

 

가을무 구매법과 보관법

표면이 매끄럽고 단단하며 들었을 때 묵직한 것이 좋습니다. 위는 초록빛을 내고 뿌리 쪽으로 갈수록 통통하면서 가로줄이 나있는 게 신선한 무라고 합니다.

 

통째로 손질하기는 다소 힘드니 사용할 부분만 토막 내고, 나머지는 흙이 묻은 채 신문지에 싸서 바람이 잘 통하고 햇볕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해 줍니다. 냉장 보관하면 오래 두고 즐길 수 있습니다.

 

밥을 부르는 마밥의 반찬

무 장조림 만들기

무 장조림 만드는 재료 :

소고기(한우 우둔살 300g), 무 1/3(중간부분), 꽈리고추 10개, 깐 마늘 10개, 물 4컵, 통깨 약간, 양념장(진간장 1/2컵, 맛술 4큰술, 설탕 2큰술, 후춧가루 약간)

 

1. 소고기 300g은 적당한 크기로 자른 다음, 30분 가량 찬물에 담가 핏물을 제거해 줍니다.

 

2. 꽈리고추 10개, 깐마늘 10개는 깨끗이 씻고, 무 1/3개(중간 부분)는 가로세로 1.4cm 크기로 깍둑 썰어 줍니다.

 

3. 핏물을 제거한 소기기는 한번 끓여 불순물과 기름기를 제거해 줍니다. 차가운 물에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거나 찢어줍니다.

 

4. 프라이팬에 물 4컵을 붓고 소고기와 양념장 재료(진간장 1/2컵, 맛술 4큰술, 설탕 2큰술, 후춧가루 약간)를 넣고 10분간 중불에 끓여줍니다.

 

5. 손질해둔 무와 마늘을 넣고 양념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조려줍니다.

 

6. 꽈리고추 10개를 넣고 5분간 조려줍니다.

 

7. 예쁜 그릇에 오려 담고 통깨를 솔솔 뿌려 마무리하면, 부드러우면서도 달콘 짭조름한 '무 장조림'이 완성됩니다.

 

남녀노소, 온 가족이 좋아하는 든든한 밥반찬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냥 먹어도 달달한 맛있는 가을무를 잔뜩 넣어 양념까지 잘 배어 아주 별미입니다. 무르지 않아 깔끔하고 맛있습니다. 갓한 따끈한 흰쌀밥 위에 올려 먹으면 눈 깜짝할 사이 한 그릇 뚝딱 먹을 수 있습니다. 한 번에 많이 만들어 냉장 보관해 두면 가을철 밑반찬으로 좋습니다.

 

속까지 뜨끈해지는 

무 맑은탕 만들기

무 맑은탕 만드는 재료 :

무 400g, 소고기(한우 양지 100g), 대파 1/2(흰부분), 청고추 1개, 홍고추 1개, 자른 다시마 10장, 표고버섯 3개, 다진 마늘 1/2큰술, 국간장 1/3큰술, 소금 1큰술, 물 1L

 

1. 소고기 100g은 종이행주로 핏물을 제거해 줍니다.

 

2. 무 400g은 깨끗이 손질해 얇게 나박 썰어줍니다.

 

3. 표고버섯 3개는 채 썰고 대파 1/2(흰부분)는 깨끗이 손질하고 청고추 1개, 홍고추 1개와 함께 어슷 썰어줍니다. 고추씨는 제거해 줍니다.

 

4. 냄비에 물 1L를 넣고 자른 다시마 10장과손질한 표고버섯, 소고기를 넣어 끓여 줍니다.

Tip : 끓일 때 올라오는 거품은 숟가락으로 걷어내 줍니다.

 

5. 국간장 1/3큰술, 소금 1큰술로 간하고, 손질한 무와 다진 마늘 1/2큰술을 넣고 끓여줍니다.

Tip : 간장을 많이 넣으면 국물이 탁해지니 조금만 넣고 소금으로 간해줍니다.

 

6. 마지막으로 썰어둔 대파와 청고추, 홍고추를 넣고 1~2분가량 한 번 더 끓여줍니다.

 

7. 국그릇에 크게 옮겨 담으면 얼큰하고 시원한 '무 맑은탕'이 완성됩니다.

소고기를 가득 넣고 보글보글 끓인 진한 국물에 아삭아삭하고 단맛이 강한 가을무가 들어가서인지 시원합니다. 밥 말아 호로록 먹으니 고추가 칼칼한 맛을 내 속이 풀리는 느낌입니다. 

예부터 '무를 먹으면 속병이 없다'라고 할 정도로 위장에 좋고 소화가 잘 되는 천연 종합 영양제이니, 여러 요리로 활용해 드시면 환절기 건강에 좋을 것 같습니다.

 

자료 = 농촌진흥청

 

 

 

 

 

그럼 여기까지 가을무 부위별 요리법과 무 장조림·무맑은탕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