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식재료

호흡기 건강 책임질 식재료 3가지

by 니~킥 2023. 11. 7.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한 음식 '건음'입니다.

 

오늘은 호흡기 건강 책임질 식재료 3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인기글

✔ 피부 곰팡이균(백선증) 치료법 15가지

✔ 소라 구입법과 손질법(타액선 제거방법)

✔ 새 프라이팬 연마제 제거 및 수명 늘려주는 세척법

✔ 효소 종류와 효소가 풍부한 음식

✔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 암 발생 시 나타나는 뜻밖의 증상 5가지

✔ 가장 더러운 12가지 채소와 과일 순위

✔ "설사·복통" 증상 단순 배탈로 여기면 큰일!!

✔ 우유와 함께 먹으면 좋은 최고의 궁합 5가지

✔ 취침 전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BEST 5

✔ '이것' 오래 먹고 치매 걸렸다?

호흡기 건강 책임질 식재료 3가지

급격히 기온이 변화하면 일정하게 체온을 유지하려는 우리 몸!

 

특히 요즘처럼 찬바람이 불며 일교차가 커진 환절기에는 각종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쉽습니다. 몸에 좋기로 알려진 '특용작물'로 환절기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고 증상도 완화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래·기침 가라앉히는 특효약

생강

맛은 맵지만 성질이 따뜻해 체온을 올리고 구토, 가래, 기침을 멎게 하며 해독 작용을 합니다. 감기에 걸려 몸이 오들오들 떨리며 오한이 들고, 가래와 기침이 나올 때 섭취하면 좋습니다.

 

생강의 매운맛 성분인 진저롤(gingerol)과 쇼가올(shogaol)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혈압과 체온을 정상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돼지고기 생강구이 만들기

생강가루를 요리에 넣거나 편 또는 채로 썰어 설탕에 재워 차로 마시면 좋습니다. 돼지고기에 생강 소스를 더해 구우면 특유의 누린내는 줄어들고 풍미는 살아납니다. 또, 소화도 잘 됩니다.

 

돼지고기 생강구이 만드는 재료 :

돼지고기 500g, 양배추 300g, 부추 10줄기, 당근 1/3개, 식용유 한 큰술

 

생강소스 재료 :

곱게 간 생강 1큰술, 미소 된장 40g, 고추장 1큰술, 맛술 3/5컵, 청주 1/4컵, 간장 1/4컵, 식용유 적당량

 

1. 중간 불에 프라이팬을 올리고 돼지고기 뒷다리살을 도톰하게 썰어 노릇하게 굽습니다.

 

2. 양배추는 단단한 심을 잘라낸 후 굵직하게 썰고, 부추는 4cm로 썰고 당근은 사각형으로 썰어줍니다.(오색 파프리카로 대체가능)

 

3. 고기를 굽던 프라이팬의 기름을 닦아낸 뒤 식용유를 1큰술 두르고 센 불에 얹어 준비한 양배추를 1분 정도 볶다가 당근을 넣고 좀 더 볶아줍니다. 채소가 숨이 죽으면 부추를 넣고 살짝 더 볶아서 채소 전체에 기름이 살짝 돌면 접시에 담아냅니다.

 

4. 프라이팬을 다시 달궈서 생강구이 소스 재료를 넣어 섞고 중간 불에서 고기를 넣어 조립니다.

 

5. 2~3분 정도 조린 후 불을 끄고 고기를 덜어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릅니다.

 

6. 볶아 두었던 채소를 넉넉한 크기의 접시에 깔고 그 위에 고기를 얹어줍니다.

 

 

면역력 높이는 해결사

둥굴레

몸 안의 진액을 보충하고 건조해진 것을 윤택하게 만들어, 마른기침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다당류, 알칼로이드, 스테로이드계 사포닌, 플라보노이드, 리그닌 같은 생리활성 성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둥굴레 수제비 만들기

둥굴레는 보통 뜨거운 물에 우려먹습니다. 그런데 통째로 가루 낸 다음, 음식에 넣어 먹으면 좋습니다.

 

삶은 둥굴레 뿌리줄기를 갈아 밀가루와 함께 반죽한 뒤 둥굴레 우린 물에 수제비 반죽을 넣고 끓이면 특유의 구수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둥굴레 수제비 만드는 재료 :

밀가루 300g, 둥굴레 20g, 소고기(양지머리) 200g, 호박 1/2개, 당근 1/4개, 달걀 1개, 대파 1/2대, 물 1과 1/2컵, 다진 마늘, 소금, 후추, 참기름 2스푼

 

1. 둥굴레는 물 5컵에 30분 정도 푹 끓인 다음 건져서 곱게 간 후 밀가루, 물, 참기름을 넣고 반죽합니다.

 

2. 냄비에 소고기, 대파를 넣고 푹 삶은 후 둥굴레 우린 물을 넣고 반죽을 얇게 떠서 넣습니다.

 

3. 채를 썬 당근, 호박과 달걀, 다진 마늘을 넣고 저어준 다음 냄비에 넣고 살짝 끓여 소금, 후추로 간하여 먹습니다.

 

 

건조한 호흡기를 촉촉하게 하는 

맥문동

'뿌리 덩어리가 보리와 비슷하고 겨울에도 죽지 않는다'라고 해 이름 붙여졌다고 합니다. 옛 의서에 '불사초'가 기록되어 있으며, 조선 최장수왕 영조가 애용했다고 합니다.

 

성질은 약간 차나 단맛이 나고, 호흡기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 마른기침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사포닌, 아미노산 등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며 혈당 강하, 항염증 등의 효능이 알려져 있습니다.

 

생맥산 만들기

궁합이 잘 맞는 약재와 함께 끓여 마시면 배로 좋습니다. 인삼과 오미자, 맥문동을 1:1:2의 비율로 물과 함께 끓인 생맥산은 새어나간 기운을 보충해 주고 깨진 전해질 균형을 맞춰줍니다. 

 

새콤하고 구수해 맛도 일품입니다. 한방에서 생맥산은 주로 여름철에 처방하지만, 환절기 오랜 기침을 멈추는 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생맥산 만드는 재료 :

인삼 50g, 오미자 5g, 맥문동 10g, 물 2L

 

1. 인삼, 오미자, 맥문동을 세척합니다.

 

2. 세척한 인삼, 오미자, 맥문동을 주전자 또는 냄비에 넣고 물을 부어 약 1시간 약불에 끓입니다.

 

3. 불을 끈 후 인삼, 오미자, 맥문동을 건져내고 마십니다.

 

자료 = 농촌진흥청

 

 

 

 

 

그럼 여기까지 호흡기 건강 책임질 식재료 3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