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5년 더 살 수 있는 수면습관 5가지

by 니~킥 2023. 3. 1.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한 음식 '건음'입니다.

오늘은 CNN도 추천한 수면습관 5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인기글

✔ 코로나 입마름 현상

✔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 암 발생 시 나타나는 뜻밖의 증상 5가지

✔ 가장 더러운 12가지 채소와 과일 순위

✔ "설사·복통" 증상 단순 배탈로 여기면 큰일!!

✔ 우유와 함께 먹으면 좋은 최고의 궁합 5가지

✔ 취침 전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BEST 5

✔ '이것' 오래 먹고 치매 걸렸다?

✔ 암세포가 좋아하는 음식 8가지

 

5년 더 살 수 있는 수면습관 5가지

잠만 제대로 잘 자도 수명이 최대 5년까지 늘어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CNN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하버드 의대와 이스라엘 디콘세스 메디컬센터 공동 연구팀은 최근 수면 습관이 수명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습니다. 2013년부터 2018년 건강 설문에 참여한 17만 2000명의 수면 습관을 점수화하고 이후 사망 원인을 추적해 관계성을 조사한 것입니다.

 

연구팀이 제시한 좋은 수면 습관 다섯 가지는 이렇습니다.

좋은 수면 습관 다섯가지

1. 하루 7~8시간 잠자기

2. 중간에 깨지 않기

3. 일주일에 2번 이상 잠드는 데 어려움이 없기

4. 일주일에 5일 이상 잠잔 후 충분히 쉬었다고 느끼기

5. 숙면을 위해 약을 먹지 않기

 

이번 연구에서는 다섯 가지 습관을 각 1점으로 놓고 참가자들이 자신의 점수를 매겼습니다. 6년에 걸쳐 실시된 추적기간 중 4년 내 사망한 참가자는 8600명이었습니다.

 

연구팀은 조기 사망자의 수면 습관이 특정 질병 등으로 인한 조기 사망에 기여했는지 조사해 봤습니다. 이어 음주,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 질환 등 사망 위험을 높이는 다른 요인의 영향을 제거한 뒤 순수하게 수면 습관 점수와의 관계를 다시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좋은 수면 습관 다섯 가지를 모두 지켜 5점인 사람은 0~1점인 사람보다 조기 사망 위험이 30% 낮게 나타났습니다.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은 21%, 암 사망 위험은 19%, 그 외 다른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은 40%가 낮았습니다. 기대수명도 달라졌습니다. 잘 잔 사람의 수명은 남성이 4.7년, 여성이 2.4년 더 길었습니다.

 

연구 저자인 프랭크 첸 박사는 "만약 사람들이 다섯 가지 이상적인 수면 습관을 지킨다면 더 오래 살 가능성이 있다"라며 "단지 긴 시간의 수면을 취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정말 편안한 잠을 자야 하고 잠에 들고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지 않아야 한다"라고 설명했습니다.

 

CNN은 잠을 잘 자기 위해 '수면 위생(sleep hygiene) 방법을 따르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여기는 주말·휴일에도 평소와 같은 시간에 잠들고 일어나기, 시원하고 어두운 최적의 환경 만들기, 잠자기 전 음주 피하기, 잠자기 1시간 전 블루라이트 사용 금지, 명상·요가·목욕 등으로 긴장 풀기 등이 포함된다고 합니다.

 

자료 = 리얼푸드

 

 

 

 

 

 

그럼 여기까지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른 5년 더 살 수 있는 수면습관 5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