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활동량 적고 오래 앉아 있다면 만성콩팥병 위험

by 니~킥 2024. 1. 5.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한 음식 '건음'입니다.

 

오늘은 활동량 적고 오래 앉아 있다면 만성콩팥병 위험이 커진다는 연구 결과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인기글

✔ 피부 곰팡이균(백선증) 치료법 15가지

✔ 소라 구입법과 손질법(타액선 제거방법)

✔ 새 프라이팬 연마제 제거 및 수명 늘려주는 세척법

✔ 효소 종류와 효소가 풍부한 음식

✔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 암 발생 시 나타나는 뜻밖의 증상 5가지

✔ 가장 더러운 12가지 채소와 과일 순위

✔ "설사·복통" 증상 단순 배탈로 여기면 큰일!!

✔ 우유와 함께 먹으면 좋은 최고의 궁합 5가지

✔ 취침 전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BEST 5

✔ '이것' 오래 먹고 치매 걸렸다?

활동량 적고 오래 앉아 있다면 만성콩팥병 위험

신체 활동량이 적거나 오래 앉아 있다면 만성콩팥병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다만, 앉아있는 시간이 길더라도 신체활동량이 많으면 이런 위험이 증가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따라서 앉는 시간이 길다면 활동량을 적극 늘릴 필요가 있다는 조언입니다.

 

이번 연구는 김양균 강동경희대병원 신장내과 교수와 국립보건연구원 공동 연구팀이 경기 안성시에 거주하는 40~60대 성인 7988명을 대상으로 신체 활동량과 만성콩팥병 발생률에 관한 코호트 연구를 진행한 결과라고 합니다.

 

연구팀은 7988명의 혈액·소변을 검사하고 신체 활동량을 분석하는 방식으로 평균 12년간을 추적했습니다. 

 

신체 활동량과 좌식 시간은 상·중·하 3단계로 분류했고, 이들 세 그룹의 콩팥 기능 변화와 만성콩팥병 발생을 분석했다고 합니다.

 

분석 결과, 신체 활동량이 적을수록 앉아 있는 시간이 길었으며, 신체 활동량이 적거나 앉아 있는 시간이 길수록 기저 콩팥 기능이 좋지 않았습니다.

 

건강한 사람이더라도 노화가 진행되면 콩팥 기능도 점차 나빠지는데, 신체 활동량이 적은 그룹과 좌식 시간이 긴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콩팥 기능이 더 가파르게 떨어졌다고 합니다.

 

또 12년간 추적 관찰한 결과, 신체 활동이 적은 그룹과 좌식 시간이 긴 그룹은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만성콩팥병의 발생률도 높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좌식 시간이 길더라도 신체 활동량이 많으면 만성콩팥병 위험도가 증가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합니다.

 

김양균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 좌식 시간이 길어도 신체 활동량을 늘리면 콩팥 기능 회복에 도움 된다고 밝혀졌다"라며 "좌식 생활 패턴을 바꾸기 어렵더라도 신체 활동량을 늘리면 비만, 심혈관 질환, 만성콩팥병 발생을 낮출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김 교수는 이어 "이번 연구 대상자는 만성콩팥병이 없는 40~60대 일반인"이라며 "일반인도 오래 앉아 생활하고 신체활동을 줄이면 10~20년 뒤 만성콩팥병에 노출될 수 있는 만큼, 나이가 들수록 신체 활동을 늘릴 필요가 있다"라고 조언했다고 합니다.

 

자료 = 리얼푸드

 

 

 

 

 

그럼 여기까지 활동량 적고 오래 앉아 있다면 만성콩팥병 위험이 커진다는 연구 결과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