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급성간염(A형·E형) 예방을 위해 피해야 할 음식

by 니~킥 2023. 10.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한 음식 '건음'입니다.

오늘은 급성간염(A형·E형) 예방을 위해 피해야 할 음식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 피부 곰팡이균(백선증) 치료법 15가지

✔ 소라 구입법과 손질법(타액선 제거방법)

✔ 새 프라이팬 연마제 제거 및 수명 늘려주는 세척법

✔ 효소 종류와 효소가 풍부한 음식

✔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 암 발생 시 나타나는 뜻밖의 증상 5가지

✔ 가장 더러운 12가지 채소와 과일 순위

✔ "설사·복통" 증상 단순 배탈로 여기면 큰일!!

✔ 우유와 함께 먹으면 좋은 최고의 궁합 5가지

✔ 취침 전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BEST 5

✔ '이것' 오래 먹고 치매 걸렸다?

급성간염(A형·E형) 예방을 위해 피해야 할 음식

 

4줄 요약!

👉 12개 대학병원 데이터 통해 한국사람에서 발생하는 급성 바이러스 간염 특성 분석

👉 가장 흔한 유형은 급성 A형 간염, 두 번째로 흔한 급성 바이러스 간염은 E형 간염으로 나타남

👉 A형, E형 간염 예방 위해서는 음식을 충분히 익혀 먹고 생고기, 육가공품, 조개류 섭취 유의

👉 A형 간염은 20대~40대가 취약해 항체 없는 경우 예방접종 권장, 특히 만성 간 질환자는 접종 필수

 

국내 발생 1위 A형 간염과 2위 E형 간염

분당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최광현, 정숙향 교수 연구팀에 따르면 국내에서 가장 흔한 급성 바이러스 간염은 '급성 A형 간염'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반인에게 다소 낯선 '급성 E형 간염'이 그 뒤를 이었다고 합니다

 

급성 바이러스 간염은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어 간 조직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2017년 기준 세계적으로 3억 4천만 명의 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고 합니다. 감염되면 잠복기를 거쳐 발열, 구토, 복통, 황달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대부분의 환자는 치료를 통해 회복되지만 만성 간 질환이 있거나 면역력이 약할 경우 드물게 간 기능이 상실되는 간부전이 나타나거나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고 합니다.

 

분당서울대병원 연구팀은 국내에서 발생하는 급성 바이러스 간염의 병인 및 임상적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2020년부터 2021년까지 국내 12개 대학병원에서 급성 바이러스성 간염 환자 데이터를 수집했다고 합니다. 연구기간 동안 등록된 총 428명의 급성 간염 환자 중 37.4%인 160명이 "급성 바이러스 간염"으로 진단됐다고 합니다.

 

연구팀이 바이러스 간염의 원인을 분석한 결과, 급성 A형 간염이 78.8%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뒤이어 급성 E형 간염(7.5%), 엡스테인-바 바이러스 간염(3.1%), 급성 B형 간염(3.1%), 급성 C형 간염(1.9%), 거대세포바이러스 간염(1.2%), 헤르페스-심플렉스 바이러스 간염(0.6%) 순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 중 입원 치료한 환자 비율은 86.7%, 투석치료를 받은 환자 비율은 3.2%, 중환자실에 입원한 환자 비율은 0.6%로 나타났으며, 1.3%의 환자는 간부전을 보였지만 간이식을 받거나 사망한 환자는 없었다고 합니다.

 

간염 원인 및 음식

또한 A형 간염 환자의 40.5%는 익히지 않은 조개 및 굴을, E형 간염 환자으 27.8%는 말린 과일을, 11.1%는 멧돼지의 혈액 및 담즙을 섭취한 것으로 보고됐다고 합니다. A형 및 E형 간염은 오염된 음식물을 통해 감염될 수 있어 예방하기 위해서는 음식을 높은 온도에 가열해 충분히 익혀 먹어야 하며 생고기, 육가공 식품, 조개류 등의 섭취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간염 예방을 위한 백신과 예방법

A형 간염에는 예방 백신이 있어 만성 간 질환자의 경우 접종이 필수적이며, 항체가 없는 20~40대에게도 접종이 권장된다고 합니다. 다만 E형 간염에 대해서는 아직 백신이 없으므로 평소 손 씻기, 음식 익혀먹기, 물 끓여마시기 등 개인위생 관리를 통해 예방해야 합니다.

 

최광현 교수는 "급성 바이러스 간염 중 국내에서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는 급성 A형 간염에 대해서는 항체 형성률이 낮은 20대에서 40대가 가장 취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라며 "그 뒤를 잇는 급성 E형 간염에 대해서는 일반인은 물론이고 의료인 사이에서도 인지도가 낮아 더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라고 전했습니다. 교신저자 정숙향 교수는 "사회·경제적 요인이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이므로 급성 간염의 발생률에도 언제든 변화가 나타날 수 있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의 지원을 받아 진행됐으며, 국제학술지 Scientific Reports에 게재됐다고 합니다.

 

2023.01.30 - [건강 정보] - 간암·간염 예방 및 검사·치료

 

간암·간염 예방 및 검사·치료

안녕하세요 건강한 음식 '건음'입니다. 오늘은 간암·간염 예방 및 검사·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 코로나 입마름 현상 ✔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myhealthy-food.com

자료 = 리얼푸드

 

 

 

 

 

그럼 여기까지 급성간염(A형·E형) 예방을 위해 피해야 할 음식을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