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새벽운동 VS 저녁운동 높은 효과는?

by 니~킥 2023. 10.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한 음식 '건음'입니다.

오늘은 새벽운동 VS 저녁운동 높은 효과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 피부 곰팡이균(백선증) 치료법 15가지

✔ 소라 구입법과 손질법(타액선 제거방법)

✔ 새 프라이팬 연마제 제거 및 수명 늘려주는 세척법

✔ 효소 종류와 효소가 풍부한 음식

✔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 암 발생 시 나타나는 뜻밖의 증상 5가지

✔ 가장 더러운 12가지 채소와 과일 순위

✔ "설사·복통" 증상 단순 배탈로 여기면 큰일!!

✔ 우유와 함께 먹으면 좋은 최고의 궁합 5가지

✔ 취침 전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BEST 5

✔ '이것' 오래 먹고 치매 걸렸다?

✔ 암세포가 좋아하는 음식 8가지

새벽운동 VS 저녁운동 높은 효과는?

근육으로 다듬어진 탄탄한 몸매는 누구나 부러워하는 요소입니다. 더불어 남들과는 다르게, 그리고 보다 매력적으로 또 보다 건강해지기 위해 운동은 필수입니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바쁜게 현실입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효과적으로 나누어 써야 하는 현대인들을 위한 보다 효과적인 운동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언제 운동해야 보다 높은 운동 효과를 볼 수 있을까?

자기의 생활 패턴과 건강 상태를 고려해야 합니다. 적절한 운동은 외부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키워주고 활력을 회복시키며 입맛을 찾아줍니다. 하지만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생활패턴과 몸의 컨디션에 맞는 운동시간을 고려해야 보다 효과적인 운동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생활패턴과 몸의 컨디션에 맞는 운동시간을 고려해야 보다 효과적인 운동이 될 수 있습니다.

 

새벽 운동

조깅을 통해 지방연소의 효율을 최대화 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공복의 유산소 운동을 상쾌한 하루를 시작할 수 있고 잠을 쫓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의 생활 패턴이 아침형 인간이 아니라면, 새벽운동은 오히려 하루를 피곤하게 시작하게 만들 수 있고 오히려 하루를 피곤하게 보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당뇨가 있는 사람이 공복에 운동 시 저혈당이 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요즘 같이 무더운 날씨가 계속될 경우 도심에서는 낮에 강한 태양열에 의해 지표면이 달궈져 오염물질이 대기 중으로 올라갔다가 기온이 떨어지는 새벽에 집중적으로 내려오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점심 운동

대부분의 직장인들에게 주어지는 하루 일과 중의 가장 달콤한 휴식시간입니다. 이때를 이용해 운동을 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점심시간을 이용하기 위해 식사를 거르거나 급하게 식사를 마치고 자투리 운동을 하는 경우가 있지만, 식사 후에 바로 운동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만은 않다는 것이 대부분 전문의들의 의견입니다.

 

식후 바로 운동을 하는 것은 소화를 방해할 뿐 아니라 옆구리가 쑤시는 등 복통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또 혈압이 높은 사람들은 식사 후엔 혈압이 상승하므로 위험할 수 있습니다. 점심시간에 운동을 하려면 차라리 운동을 먼저 한 다음, 식사를 하는 방법이나 또는 식사 후에는 가볍게 20~30분 정도 걷기 운동 정도가 좋습니다.

 

특히 직장인들은 컴퓨터 마우스와 자판을 오래 잡고 있을 수 밖에 없는 특성상 손목터널증후군이 있는 경우가 많아 헬스클럽을 이용 시 아령 들기나 팔 굽혀 펴기와 같이 무거운 기구를 들어 손목에 무리하게 힘이 들어가는 운동은 피해야 합니다.

 

저녁 운동

우리 몸에 휴식을 취하도록 생체리듬 또한 조절됩니다. 따라서 지나치게 강도가 높은 운동을 하게 되면 다음날 피로감이 상승하고, 요즘같이 고온 다습한 환경까지 겹치게 되면 불면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늦은 시간일수록 생체 리듬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너무 늦은 심야운동 자체를 피하는 것이 좋고, 만약 불가피하게 운동을 해야만 한다면 일정한 시간을 정해 놓은 후 운동을 하도록 합니다.

 

동일한 시간대에 운동을 하면 안정적인 신체 리듬으로 사고나 부상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름철 운동효과 높이는 방밥

여름에는 기온이 떨어지는 7~9시 사이에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햇빛이 가장 강한 오후 1~3시까지는 운동을 절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높은 기온  때문에 열사병 등에 거릴 수 있을 뿐 아니라 자외선으로 피부건강에도 해롭기 때문입니다.

 

또한 운동시간은 주 3~5회로 30분~1시간 이내에 하는 것이 좋으며, 이는 고온다습한 날씨 때문에 땀의 발산이 어려워 체온이 급상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 종류의 운동을 섞어서 하되 무리한 웨이트 트레이닝에 매달리지 말아야 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여름철 운동에는 무엇보다 수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몸속의 땀 배출로 3% 이상의 몸무게가 줄었다면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운동 중에는 목이 마르지 않더라도 생수 1컵을 30분 정도 간격을 두고 수시로 마시는 것이 좋으며 커피나 녹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복의 경우는 헐렁하고 통풍이 잘 되는 운동복을 선택합니다. 운동복은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달라붙는 복장이나 열 손실을 저해하는 땀복을 입는 것은 적절하지 않으며 운동 후 간단한 정리운동과 스트레칭으로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운동은 운동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겨울철 실내운동 종류

1. 스트레칭, 필라테스, 요가

겨울철에 실내에서 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운동이 있다면 스트레칭, 필라테스, 요가가 있을 것입니다. 스트레칭, 필라테스, 요가는  자세교정을 통해 신체의 균형감각과 유연성을 길러주고 몸의 근육을 발달시켜 주는 운동으로 지친 심신을 달래고 안정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이런 이유 등으로 20대부터 70대 여성 사이에 겨울철 실내운동으로 가장 인기가 있습니다.

 

2. 실내 클라이밍

높은 산이나 계곡에서만 할 수 있을 것 같은 익스트림 스포츠인 클라이밍을 이제는 실내에서도 즐길 수 있습니다. 스포츠크라이밍은 몸에 로프를 묶고 15m 높이의 암벽을 얼마나 높이 올라가는지를 겨루는 리드(lead)와 동일한 난이도의 벽을 빨리 올라가는 스피드(Speed), 5m의 암벽을 정해진 시간에 완등하는 볼더링(bouldering)으로 구분됩니다. 실내 암벽장 특성상 회원들 대부분은 볼더링으로 기량을 다집니다.

 

3. 실내 자전거

비싼 돈들여 헬스클럽에 갈 필요 없이 집안에서 운동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실내 자전거는 실내 자전거들 중에는 가격이 비싼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쇼핑몰을 잘 살펴보면 간단한 조립을 통해서 집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저렴한 제품도 많습니다. 고정자전거를 탈 때 허벅지 근육이 무릎에 가해지는 압력을 막아주기 때문에 무릎인공관절 수술을 받은 사람뿐만 아니라 무릎 관절이 좋지 않은 사람도 고정자전거를 타면 좋습니다.

 

4. 탁구

탁구는 사계절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실내스포츠입니다. 움직이는 공간이 넓지 않아 과격하지 않으면서도 운동량이 많아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별다른 기술 없이도 누구나 즐길 수 있어 재미를 느끼며 운동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시합을 즐기다 보면 공을 끝까지 꽂아가려는 집념도 생겨 정신 건강과 체력단련에 좋습니다.

 

5. 실내 스케이킹

젊은이들이 즐기는 스키, 스노보드, 스케이트, 눈썰매 등 겨울 스포츠는 날씨가 추울수록 더 좋습니다. 하지만 야외로 운동이 불편하다면 실내 아이스링크를 찾아가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스케이트는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겨울철 대표 스포츠입니다. 유산소 운동인 스케이트는 순발력과 심폐 기능 강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 근력 발달과 몸매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6. 플라잉 근력운동

플라잉은 겨드랑이와 등 라인을 매끄럽게 다듬어 주는 유산소성 근력 운동입니다. 페트병을 이용하여 날갯짓을 하는 듯한 동작으로 팔 윗부분의 바깥 부분을 자극시켜 일명 날개살이라 불리는 처진 살을 제거하는데 좋습니다. 동시에 등 근육도 탄탄하게 조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페트병 플라잉

1. 페트병을 양손에 잡고 팔꿈치를 90도로 굽혀 허리 옆에 붙입니다. 허리와 가슴을 펴고 두 발을 모아 섭니다.

2. 날갯짓을 하듯 양 팔꿈치를 위로 올립니다. 동시에 오른쪽 무릎을 배꼽 정도로 들어 올립니다.

3. 들어 올렸던 팔꿈치와 무릎을 내리면서 등 근육을 조여줍니다.

4. 다시 양 팔꿈치를 올리면서 오른쪽 무릎을 배꼽정도의 위치까지 들어 올립니다.

5. 다시 올렸던 팔꿈치와 무릎을 내려 원위치시킵니다.

 

자료 = 국민건강보험공단

 

 

 

 

 

그럼 여기까지 새벽운동 VS 저녁운동 높은 효과는 어떤 운동인지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