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황반변성·백내장 루테인으로 예방

by 니~킥 2022. 2.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한 음식 건음입니다.

사진 = 누네안과병원(서울경제)

오늘은 황반변성과 백내장을 예방할 수 있는 루테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황반변성·백내장 루테인으로 예방

황반변성과 백내장의 증상과 원인

황반변성과 백내장, 두 질환 모두 나이 든 사람에게 실명을 일으키는 대표 질환입니다. 황반변성에 걸리면 망막의 가운데에 있는 작은 점(황반)이 파괴되면 사물이 흐릿하게 보이게 되고, 그냥 버려두면 시력을 잃게 된다고 합니다. 한국망막학회는 국내에만 황반변성 환자가 1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한다고 합니다. 백내장은 나이가 들면서 깨끗하고 투명했던 렌즈(수정체)가 뿌옇게 혼탁해지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두 질병의 공통점은 노화가 주원인이라는 것입니다. 자외선에 장기간 노출돼 활성산소가 과도하게 쌓이면 발병하기 쉽습니다. 이 때문에 루테인·비타민C·E등 유해산소를 없애는 항산화 성분이 두 질환의 예방에 유익할 것으로 본다고 합니다.

 

루틴가 루테인 차이점

메밀의 '웰빙 성분'인 루틴(rutin)과 루테인(lutein)을 혼동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두 성분은 엄연히 다르다고 합니다. 루틴은 모세혈관을 튼튼히 하고 혈압을 낮춰주는 성분입니다. 루틴은 모세혈관을 튼튼히 하고 혈압을 낮춰주는 성분입니다. 수용성이며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입니다. 이에 반해 루테인은 지용성이며 카로티노이드에 속합니다.

 

해당 성분이 풍부한 음식들도 다릅니다. 루틴이 메밀·감자·아스파라거스·버찌·감귤류·팥 등에 풍부하다면, 루테인은 시금치·케일·고구마·금잔화·오렌지·옥수수·브로콜리·완두콩·달걀노른자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황반변성과 백내장 그리고, 루테인

출생 시부터 루테인은 눈의 망막·수정체·황반 등에 존재한다고 합니다. 눈의 루테인 함량은 25세부터 감소하기 시작해 60세가 되면 반 이하로 줄어든다고 합니다. 특히, 흡연자의 눈 내 루테인의 감소 속도는 비흡연자보다 2배 이상 빠르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어 황반에서 루테인이 빠져나가면 황반의 두께가 얇아집니다. 그러면 외부 자극에 대한 방어력이 떨어져 황반변성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황반변성·백내장의 발병에는 두 종류의 촉발 인자가 관여합니다. 노화와 루테인 감소입니다. 나이가 들면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루테인이 줄어들어 활성산소 제거 능력이 떨어집니다. 그 결과 황반이나 수정체 주변에 활성산소가 장기간 쌓이면 황반변성·백내장이 생긴다고 합니다.

 

황반변성과 백내장 예방에 좋은 루테인 적정 섭취량

루테인의 황반변성·백내장 예방 효과를 입증한 연구논문도 여럿 나와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루테인이 노안·녹내장에 유익하다는 것을 입증하는 연구 결과는 아직 없다고 합니다. 루테인은 체내 지방층에 쌓이는 지용성 성분이나 특별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루테인의 하루 섭취 허용량은 체중 1kg당 2mg라고 합니다. 이는 50kg 여성이라면 하루에 100mg까지는 문제가 없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현재 식약청은 루테인의 하루 최대 섭취량을 20mg 이하로 제한하고 있다고 합니다.

 

루테인은 비타민처럼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루테인이 풍부한 채소나 루테인 보충제(건강기능식품) 등 외부에서 보충해야 한다고 합니다. 루테인의 하루 권장 섭취량인 6~20mg라고 합니다. 시금치를 80g가량 먹으면 이 양을 채울 수 있으나 달걀 한 개에는 0.2mg가량만이 들어 있을 뿐이어서 식생활이 부실·불규칙한 사람은 루테인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보충제에는 금잔화(마리골드)에서 추출한 루테인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황반변성·백내장 가족력이 있거나 자외선 노출이 잦은 운전기사, 야외에서 일하는 사람, PC를 오래 사용하는 사람에게 루테인 보충제 복용을 권할 만하다고 합니다. 1~2년은 복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루테인은 혈관 질환 예방에도 유용하다고 합니다. 역시 항산화 효과인데, 루테인이 혈관에 쌓인 활성산소를 없애 혈관을 건강하게 지켜준다고 합니다. 유럽에서는 지중해 연안 사람의 심혈관 질환 사망률이 가장 낮다고 합니다. 이들의 '지중해식 식사'를 분석했더니 루테인 등 카로티노이드 함량이 높았다고 합니다.

 

자료 = 국민건강보험공단

 

 

 

 

그럼 여기까지 황반변성과 백내장 예방에 좋은 루테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