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전정신경염 증상과 원인 및 치료

by 니~킥 2023. 9. 6.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한 음식 '건음'입니다.

오늘은 건강한 먹방 유튜버가 8개월 동안 활동을 못하게 된 전정신경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 피부 곰팡이균(백선증) 치료법 15가지

✔ 소라 구입법과 손질법(타액선 제거방법)

✔ 새 프라이팬 연마제 제거 및 수명 늘려주는 세척법

✔ 효소 종류와 효소가 풍부한 음식

✔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 암 발생 시 나타나는 뜻밖의 증상 5가지

✔ 가장 더러운 12가지 채소와 과일 순위

✔ "설사·복통" 증상 단순 배탈로 여기면 큰일!!

✔ 우유와 함께 먹으면 좋은 최고의 궁합 5가지

✔ 취침 전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BEST 5

✔ '이것' 오래 먹고 치매 걸렸다?

✔ 암세포가 좋아하는 음식 8가지

전정신경염 증상과 원인 및 치료

건강한 유명 먹방 유튜버 A씨가A 씨가 8개월 동안 활동하지 못한 이유는 '전정신경염'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지난 24일 A 씨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에 '8개월 동안 못한 이유 말씀드립니다'라는 제목으로 영상이 게재됐습니다.

 

A 씨는 영상을 통해 "올해 1월 갑자기 어지러움증을 느껴 병원을 찾은 결과 전정신경염 진단이 나와 치료를 받아왔고, 현재는 99% 완치가 된 상태"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이 영상과 함께 알려진 '전정신경염'은 아마 처음 들어봤을 정도로 생소할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정신경염에 대해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심현준 교수와 함께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전정신경염

사람의 귀 깊은 곳에는 몸의 자세를 느끼도록 균형을 잡을 수 있게 도와주는 평형 기관이 있습니다. 이 평형 기관의 전정과 반고리관으로부터 감각을 받아들이는 신경을 전정신경이라고 합니다. 전정신경염은 바이러스 감염 등의 원인에 의해 전정신경에 염증이 발생해 심한 어지러움과 메스꺼움을 느끼고 균형 잡기가 힘들어지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전정신경염 증상

전정신경염이 있으면, 갑자기 주변이 계속 빙빙돌아가거나 물체가 흔들리는 듯한 심한 어지러움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어지러움은 몇 분 만에 멈추지 않으며, 수 시간에서 수일 정도 지속된다고 합니다. 심한 어지럼으로 제대로 걷기 힘들어지고 메스꺼움과 구토, 오한 등 가벼운 감기 증상도 동반한고 합니다.

 

이것은 마치 놀이동산에 있는 회전의자를 며칠간 계속 타고 있는 것과 같은 느낌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 때문에 며칠 동안 누워 지내야 할 수도 있지만, 짧게는 며칠이 지나면 호전될 수도 있고 길게는 수 주에서 수개월간 어지럼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전정신경염 진단

전정신경염을 진단할 때는 심한 어지러움이 다른 원인으로 인하여 발생한 것이 아닌지를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멈추지 않고 계속되는 어지러움의 원인은 뇌졸중이나 뇌출혈 같은 뇌혈관 질환일 수도 있고, 메니에르병이나 만성 중이염과 같은 다른 이비인후과 질환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심한 어지러움이 수분 이상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원인을 찾아야 한다고 합니다.

 

발병 초기에는 눈의 움직임이 진단에 많이 이용됩니다. 말 더듬, 안면 마비, 하지 마비 등과 같은 다른 신경 증상이 없는 전형적인 전정신경염은 자세한 진찰만으로도 뇌혈관 질환과 구분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확실하게 감별할 수 없는 경우도 많아 뇌 MRI를 촬영하기도 하며, 회복기에도 어지러움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평형 기능을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검사를 시행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전정신경염 치료

전정신경염에 대한 치료는 발병 초기 며칠 간의 급성기와 이후 서서히 호전되는 회복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급성기에는 어지러움, 메스꺼움, 구토가 심하므로 이러한 증상을 억제할 수 있는 진정제 등의 약물을 적극적으로 투여합니다. 급성기가 지나 증상이 호전되기 시작하면 가급적 진정제를 사용하지 않고 걷기와 요가 등 가벼운 신체활동을 권유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진정재활운동은 적응훈련과 대치훈련으로 구분됩니다. 적응훈련은 볼펜 등 물체를 눈높이에 맞추고 상하좌우로 움직이며 바라보는 동작과 물체는 상하좌우로 움직이면서 시선은 반대 방향으로 바라보는 동작이 있습니다.

 

대치훈련은 눈을 뜨고 감은 상태에서 고개를 상하좌우로 움직이며 천천히 걷는 동작을 말합니다. 단 이 과정에서 균형을 잃고, 넘어질 수 있기 때문에 손을 뻗으며 잡을 수 있는 시설물이 가까운 곳에서 해야 안전하다고 합니다.

 

심현준 교수는 "증상이 나아지면서 신체활동을 빨리 시작하게 되면 몸의 평형 기능의 적응과 회복을 촉진하고 어지러움을 극복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필요 이상으로 오래 진정제를 투여하면 어지러움이 더 오래 이어질 수도 있고 회복기는 환자의 나이와 상태에 따라 최대 수주가 걸리기도 한다"라며 "적절한 치료에도 불구하고 수개월 이상 어지러움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꾸준한 진정 재활 치료가 회복에 도움을 준다"라고 설명했다고 합니다.

 

자료 = 국민건강보험공단

 

 

 

 

 

그럼 여기까지 전정신경염 증상과 원인 및 치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