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우울장애(코로나19 장기화로 주의해야 할 정신질환) 원인과 증상 및 치료

by 니~킥 2022. 3.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한 음식 건음입니다.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코로나19의 장기화, 오미크론 변이의 대유행까지 끝을 모르는 코로나19 상황에 많은 사람들이 우울 증상을 호소하고 있다고 합니다. 누구나 살다 보면 한 번쯤 느껴보는 우울한 기분, 병적인 수준의 우울증과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울장애(코로나19 장기화로 주의해야 할 정신질환) 원인과 증상 및 치료

 

우울증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에 따르면 2020년 우울증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는 83만 7808명으로 2016년 대비 약 30% 증가했다고 합니다. 우울증 환자는 남성보다 여성이 약 2배 정도 많았으며, 연령별로는 20대 환자가 16.9%로 가장 많았고, 60대 환자가 15.8%, 50대 환자가 14.5%로 뒤를 이었다고 합니다.

 

<2016~2020년 우울증 환자수>

자료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20년 우울증 성별 환자수>

자료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20년 우울증 연령별 환자 비율>

자료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우울한 기분과 우울증

누구나 살다 보면 한 번씩 우울한 기분을 경험합니다. 이는 매우 자연스러운 일인데, 다만, 어떤 일이 있은 후 우울한 감정이 이전보다 오래 지속된다면, 기분을 조절하는 데 문제가 생겼을 수 있습니다.

 

우울증은 생활에 지장을 줄만큼 우울감이 지속되며 신체적, 정신적, 행동적 변화가 수반된다고 합니다. 최소 2주 이상,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 동안 우울한 기분이 지속되며, 흥미 저하, 식욕 및 체중의 변화, 수면장애, 무가치감, 피로, 자살사고 등이 동반된다고 합니다.

 

우울증 원인

주요 우울장애의 원인으로 심리 사회적, 생물학적, 유전적 요인 등이 다수 제기되고 있으나, 아직 원인이 명확하지 않다고 합니다.

 

▶생물학적 차이 :

우울증에 걸린 사람들은 뇌의 기능적/구조적인 변화가 나타납니다.

 

▶뇌의 화학적인 변화 :

뇌 내의 화학 물질인 신경전달물질이 우울증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신경 전달물질이 우울증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신경 전달물질에 불균형이 생겨서 기분을 조절하는 신경회로의 기능이 저하되는 것이 증상과 연관이 됩니다. 현재까지는 세트토닌의 역할이 가장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호르몬 :

신체의 호르몬 균형의 변화는 우울증의 원인이 됩니다. 임신, 출산 및 산후 문제, 갑상샘문제, 폐경기 도는 여러 가지 다른 상태로 인한 호르몬 변화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가족력 :

우울증 또는 다른 기분 장애 가족력이 있는 경우 우울증이 발생할 위험이 더 높습니다.

 

▶어린 시절의 외상(트라우마) :

일부 외상 사건은 신체가 두려움과 스트레스 상황에 반응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건강 상태 :

만성 질환, 불면증, 만성 통증 또는 암과 같은 특정 상태로 인해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뇌에 악영향을 주는 약물 남용 :

알코올을 지나치게 사용하거나 마약류 물질로 인한 위험성이 있습니다.

 

▶그 외의 위험 요소 :

낮은 자존감 또는 자기 비판적인 태도, 정신 질환의 과거력, 특정 약물, 사랑하는 사람의 상실, 경제적인 문제, 이혼과 같은 스트레스가 많은 사건 등이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은 개인의 잘못이나 약점이 아니며, 시간이 흘러간다고 나아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우울증은 적절한 치료가 필요한 질병이고, 치료 기간이 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울증을 앓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약물치료, 정신치료 등으로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우울증 증상

치료가 필요한 병적 우울증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러한 우울증은 정상적인 우울증과는 다르다고 합니다. 

 

▶우울 증상이 2주 이상 오래간다

일시적인 우울 상태라면 대개 며칠 안에 괜찮아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이런 상태가 2주 이상 장기화된다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식욕과 수면 문제가 심각하다.

입맞이 없어서 전혀 식사를 못합니다. 잠을 거의 못 잡니다. 이처럼 식욕과 수면 문제가 심하다는 것은 약물 치료가 필요한 상태임을 의미하는 중요한 증거입니다.

 

▶주관적인 고통이 심하다.

우울증 환자들은 스스로 우울증으로 인한 정신적 고통을 견디기가 매우 힘들다고 느낍니다. 이러한 상태가 낫지 않고 계속될 것이라는 비관적인 예상이 들면 자살 기도를 합니다. 이럴 때는 더 이상 혼자 힘으로 회복하려고 하지 말고, 정신과 의사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사회적, 직업적 역할 수행에 심각한 지장이 있다.

우울증 상태에서는 여러 가지 일이 잘 안 될까 봐 많이 걱정하지만 정작 그 일을 해결하기 위한 실행 능력은 매우 떨어집니다. 가정주부가 살림을 전혀 못 하거나, 학생이 공부를 할 수 없을 정도면 치료가 필요한 상태로 보아야 합니다.

 

▶환각과 망상이 동반되는 경우

우울증 중에는 정신병적 증상인 환각이나 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자타해 위험성이 높으므로, 우울 증상의 심각도와 상관없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자살 사고가 지속되는 경우

 

우울증 치료

우울증의 치료 방법에는 크게 약물 치료와 정신 치료가 있다고 합니다.

 

▶약물 치료

현재 사용되는 항우울제는 대부분 비슷한 효능을 보입니다. 약물 투여 2~3주 후에 효과를 보이기 시작하며, 대개 4~6주 정도 지나면 충분한 효과가 나타납니다. 약물을 충분한 용량으로 충분한 기간 동안 사용한다면 전체 환자의 2/3에서 효과가 나타납니다.

 

약물 치료로 우울증 증상이 호전되더라도, 6개월 정도는 약물 치료를 계속해야 재발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약물을 장기간 사용해도 신체에 특별한 위험성은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중독성도 거의 없다고 합니다.

 

▶정신 치료(심리 요법)

우울증을 유발한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현재의 증상을 조절하는 치료방법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우울증이 재발하지 않도록 개입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정신 치료를 효과적으로 받으면 우울증이 치료될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정신 건강도 향상되어서, 치료 전보다 만족스러운 삶을 살게 되기도 합니다.

 

▶전기 경련 요법

우울증에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다른 치료에 비해 효과가 아주 빨라서 수일 내지 1~2주면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합병증이 발생할 확률도 적습니다. 자살 위험성이 높은 경우, 신체 쇠약이 심해서 빠른 치료가 필요한 경우, 항우울제에 반응이 없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반복적 경두개 자기자극법

경두개 자기자극으로 뇌가 자극되면 일련의 복잡한 과정을 거쳐 흥분성 도는 억제성 효과가 나타납니다. 경두개 자기자극의 기술적 원리는 코일에 짧고 강한 전류를 흘려 급격히 변화하는 자기장을 유발하고, 이 자기장이 다시 전기장을 유발해 사람의 두피 위를 자극할 때 대뇌의 신경세포를 흥분시키는 것입니다. 다양한 정신-신경계 질환이 있는 환자에게 치료용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우울증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자료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정책브리핑, 서울아산병원

 

 

 

 

그럼 여기까지 코로나19 장기화로 주의해야 할 정신질환인 우울장애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