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제2의 심장 발을 지키는 건강관리법

by 니~킥 2022. 2.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한 음식 건음입니다.

사진 = 분당서울대병원

걸을 때나 운동할 때 항상 우리의 몸을 묵묵히 지탱하는 발은 한의학적으로는 '인체의 축소판'이라 칭할 정도로 수많은 경락과 경혈이 모여 있으며, 혈액을 심장으로 올리는 펌프 역할을 하여 '제2의 심장'이라 불리는 우리 몸의 중요한 신체 기관입니다.

 

발은 26개의 뼈와 뼈 주면의 힘줄과 인대 등이 감싸고 있어 가만히 누워만 있지 않는 이상 충격과 하중이 가해져, 그 관정에서 족저근막염, 무지외반증, 발목 염좌 등의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역할이 큰 만큼 한번 망가지면 불편함이 크고 회복에 오랜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발 건강관리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 암 발생 시 나타나는 뜻밖의 증상 5가지

✔ 가장 더러운 12가지 채소와 과일 순위

✔ "설사·복통" 증상 단순 배탈로 여기면 큰일!!

✔ 우유와 함께 먹으면 좋은 최고의 궁합 5가지

✔ 취침 전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BEST 5

✔ '이것' 오래 먹고 치매 걸렸다?

✔ 암세포가 좋아하는 음식 8가지

발 건강관리법

제2의 심장 발을 지키는 건강관리법

1. 발목 스트레칭 해주기

몸을 지탱하는 발은 늘 충격에 노출되어 있어 골절 및 염증이 쉽게 발생합니다. 가벼운 충격에도 통증 및 피로를 느낄 수 있어 꾸준한 스트레칭을 통해 발목을 강화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목을 강화하는 스트레칭 방법>

① 발을 벽 쪽으로 대고 힘주기

② 양쪽 무릎 사이에 두 주먹을 끼고 발을 바깥쪽으로 회전시키기

③ 한 발로 서거나 눈 감고 가만히 서 있기

 

2. 족욕 및 발 청결 관리하기

하루 종일 피로가 쌓인 발을 위해 따뜻한 물에 허브 침출액 혹은 오일을 넣어 족욕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의 피로 해소에 효과적인 족욕은 발뿐만 아니라 혈액순환 및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시켜 스트레스 해소 및 피로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세균 및 각질이 생기기 쉬운 발은 늘 세균을 제거할 수 있도록 꼼꼼히 씻어주고, 세족 후에는 가벼운 로션을 발라 보습에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3. 하이힐, 플랫슈즈 착용 줄이기

불안정한 자세를 유지해야 하는 하이힐은 근육의 피로를 증가시키며 다리의 부종을 유발합니다. 뿐만 아니라 발목 외측 인대의 부담을 증가시키고 불균형한 체중 부담으로 인해 티눈, 압박종, 무지외반증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착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이힐뿐만 아니라 간편하게 신고 나가는 플랫슈즈 도한 걸을 때 충격을 그대로 흡수하여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발목의 피로도를 증가시켜 발목 부종을 유발할 수 있어 오랜 시간 착용하지 않는 것이 발 건강에 좋습니다.

 

<발 건강 관리를 위한 신발 착용 시 주의사항과 신발 고르는 법>

건강한 발을 유지하기 위해 하이힐과 플랫슈즈 등 불편한 신발의 착용을 자제하며 부득이한 경우 하루 6시간, 주 3회를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2.5~3cm 높이, 넓은 굽의 신발을 신는 것이 발목 및 발 건강에 효과적이며 신발 앞부분과 엄지발가락 사이는 1~1.5cm, 엄지발가락을 신발 앞부분에 붙였을 때는 뒤꿈치와 신발 뒷부분의 거리가 1cm 정도 남는 신발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자료 = 국민건강보험공단, 경희대학교병원

 

 

 

 

 

그럼 여기까지 발 건강관리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