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GMO 식품 장단점

by 니~킥 2023. 9.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한 음식 '건음'입니다.

GMO 식품에 대해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GMO 식품이란 유전 공학 기술을 사용해서 다른 생물체의 유전자를 결합한 식품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GMO는 과연 안전한 걸까요? 구매하는 식품이 GMO인지 아닌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오늘은 이러한 GMO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인기글

✔ 피부 곰팡이균(백선증) 치료법 15가지

✔ 소라 구입법과 손질법(타액선 제거방법)

✔ 새 프라이팬 연마제 제거 및 수명 늘려주는 세척법

✔ 효소 종류와 효소가 풍부한 음식

✔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 암 발생 시 나타나는 뜻밖의 증상 5가지

✔ 가장 더러운 12가지 채소와 과일 순위

✔ "설사·복통" 증상 단순 배탈로 여기면 큰일!!

✔ 우유와 함께 먹으면 좋은 최고의 궁합 5가지

✔ 취침 전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BEST 5

✔ '이것' 오래 먹고 치매 걸렸다?

✔ 암세포가 좋아하는 음식 8가지

GMO 식품 장단점

GMO 정보 표시 방법

소비자들에게 올바른 정보 제공을 위해 한국은 GMO 농산물에 대해서 반드시 표시하는 제도를 만들었습니다. 중간 판매자를 포함해서 GMO 농산물을 판매하는 사람들은 모두 이를 표기해야 합니다. 포장하지 않고 판매하는 경우 판매 장소에 푯말이나 안내 표시판으로 표시하고, 포장하는 경우 포장지에 표시해야 합니다. 만일 표시하지 않는다면 과태료가 부과되고 허위로 표시된 경우에는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 표시 기준에 대해 논란이 생겼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0.9% 이하의 유전자 변형 식품이 검출되는 경우에는 유전자 변형 식품이고 표시하지 않아도 된다는 해석을 내렸기 때문입니다. 굳이 1%가 아닌 0.9%로 정한 이유는 유럽 연합의 규정을 따른 것입니다. 0.9% 이하의 유전자 변형 식품을 포함한 식품은 실질적인 위험성이 크지 않다고 본 겁니다.

 

GMO에 대한 찬성과 반대

소비자가 GMO에 대해 가장 크게 우려하는 부분은 '안전성'입니다. 잘못된 유전자 변형이 인간에게 해를 끼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최근 한 기관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안전하다고 받아들인 '0.9% 이하 의 GMO 농산물이 함유된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조사했습니다. 설문 결과 응답자 1000명 중 67.7%가 '안전하지 않다'고 응답했다고 합니다.

 

GMO 식품의 이용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GMO 식품 이용을 찬성하는 측에서는 GMO 식품으로 생산량이 증대되고 농약 사용량을 줄이기 때문에 자연 오염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또 유전자 변형 특정 영양소를 강화시킬 수 있다는 장점도 존재합니다.

 

반대 입장의 경우 유전자 변형 식품의 인체 유해성에 대해 아직 명확하게 증명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합니다. 또 다른 작물에 유전자 오염을 초래할 가능성에 대해 언급하기도 합니다. 또한 식품 부족의 문제에 관해서도 생산량의 증대만이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지적합니다. 식품 부족이나 불균형의 문제는 식량 분배 구조의 문제이기 때문에, 단순히 식품 생산량을 늘린다고 해결할 수 없다는 의견입니다.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았기에 GMO에 대한 우려의 시각이 많지만 사실 긍정적인 효과를 거둔 사례도 존재합니다.

 

특히 경제적 측면에서 많은 효과가 있었습니다. GMO를 이용해 미국의 경우 129억 달러를, 아르헨티나의 경우 54억 달러를, 중국의 경우 52억 달러라는 흑자를 얻었다고 합니다. 또 유전자 조합으로 더 강해진 식물로 인해 농약을 더 적게 쓸 수 있었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살충제 224,300톤 감소시켰습니다. 이는 자동차 4백만 대에 해당하는 이산화탄소를 감축시킨 셈입니다.

 

물론 인체에 유해할 수 있다는 우려는 여전히 높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GMO의 안전성을 너무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는 입장이 우세하다고 합니다.

 

GMO 식품에 대한 궁금증

국내에서 식품으로 사용 가능한 GMO 농산물에는 콩, 옥수수, 카놀라, 면화 등이 있다고 합니다. 그럼 과연 GMO 식품은 안전할까요? 결론은 '아직 모른다'라고 합니다. 아직까지 GMO를 장기적으로 섭취했을 때 안전하다는 보장은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안전성에 문제가 있다고 입증된 경우 역시 없다고 합니다. 미국 한림원에서 발표된 900여 개의 자료를 토대로 하였을 때, GMO 식품이 일반 식품에 비해 건강에 더 큰 위헙을 가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GMO 안전성은 어떻게 검증할 수 있을까요?

 

국내의 경우 GMO의 생산과 유통을 위해서는 식약처와 안전성 승인을 먼저 받아야 합니다. 판매 승인이 결정되면 국민에게 결과 보고서가 공개되며 판매와 유통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20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GM 식품 안전성평가자료 심사의원회'는 심사 신청이 들어오면 알레르기 유발물질, 영양소의 손실 여부를 확인한 후 GMO의 안전성 평가를 시행합니다. 이를 통과해야만 안전성이 입증되고 비로소 식품으로 국민들이 접할 수 있습니다.

 

GMO 가치 판단의 중요성

그렇다면 긍정적 사례와 부정적 사례가 동시에 존재하는 GMO에 대해 올바른 가치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GMO 실험에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지금도 세계 곳곳에서는 GMO식품에 대한 여러 실험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최근 실험에 귀를 기울이고 긍정적, 부정적 결론이 도출된 이유를 분석해 본다면 보다 올바른 가치 판단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또 앞서 언급한 유전자변형식품 표시제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소비자의 눈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국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올바른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지, GMO 식품에 대한 표시가 올바르지 않다면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앞으로 유전자 변형은 더욱 복잡해질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시중에도 더 많은 유전자 변형 식품이 나오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각자가 현명한 소비자로서 올바른 가치 판단을 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자료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그럼 여기까지 GMO 식품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