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방사선 치료 후 극심한 흉통 원인

by 니~킥 2023. 11.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한 음식 건음'입니다.

 

오늘은 방사선 치료 후 극심한 흉통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 피부 곰팡이균(백선증) 치료법 15가지

✔ 소라 구입법과 손질법(타액선 제거방법)

✔ 새 프라이팬 연마제 제거 및 수명 늘려주는 세척법

✔ 효소 종류와 효소가 풍부한 음식

✔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 암 발생 시 나타나는 뜻밖의 증상 5가지

✔ 가장 더러운 12가지 채소와 과일 순위

✔ "설사·복통" 증상 단순 배탈로 여기면 큰일!!

✔ 우유와 함께 먹으면 좋은 최고의 궁합 5가지

✔ 취침 전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BEST 5

✔ '이것' 오래 먹고 치매 걸렸다?

방사선 치료 후 극심한 흉통 원인

방사선 치료를 받는 암환자 중 상당수가 치료 중 가슴통증을 호소합니다. 특히, 폐암, 식도암, 흉선암 등 흉부에 생긴 암으로 치료받고 있는 환자에서 쉽게 관찰된다고 합니다. 가슴통증이 생기면 환자뿐만 아니라 담당 의료진도 당황하게 됩니다. 가슴통증은 심근경색이나 협심증이 초기 증상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경희대병원 방사선종양학과 공문규 교수는 "방사선 치료 중 생기는 가슴 통증의 대부분은 식도염에서 기인하는데,이는 강한 방사선에 식도벽에 손상이 생기며 염증이 발생하기 때문"이라며 "식도는 위에서 아래로 흉부를 관통하면서 깊숙한 곳에 있다 보니 흉부에 있는 암을 치료하다 보면 방사선에 식도가 노출될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습니다.

 

방사선 식도염은 방사선 치료를 시작한 후 2~3주 정도가 지나면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가슴 답답함, 화끈거림, 조이는 느낌 등 다양한 증상으로 시작해서 심한 가슴 통증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가슴이 조이는 느낌이나 흉부 통증 때문에 심장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잘못 생각해 불필요한 검사를 시행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요구됩니다.

 

공문규 교수는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은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사망에 이를 수 있을 정도로 심각한 질병이지만, 방사선 식도염은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방사선 치료가 끝나고 2~3주 정도가 지나면 대부분 호전된다"라며 증상의 심할 경우, 제산제나 위산억제제 등을 투여하고 경우에 따라서 진통제를 처방하기도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염증을 억제하기 위해 스테로이드를 처방하는 경우가 있는데, 여러 연구 결과를 부면, 스테로이드 투여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스테로이드 투여는 가급적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암이 식도와 매우 근접해 식도벽 손상이 굉장히 심하게 발생한 경우, 10명 중 2~3명꼴로 식도가 좁아지는 후유증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는 식도벽 손상이 아물 때 흉터가 두껍게 생기는 켈로이드 체질의 환자에서 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내시경을 통해 좁아진 식도 부위를 넓히는 시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공문규 교수는 "방사선 치료를 받을 때 가슴 통증이 생겨도 너무 겁먹을 필요 없다"라며 "방사선 치료로 인한 식도염은 대부분 저절로 좋아지는 질환이니, 불필요한 검사를 시행하지 말고 전문의의 판단에 따라 적절한 약을 복용하면 대부분 큰 후유증 없이 회복되기 때문에 안심해도 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자료 = 리얼푸드

 

 

 

 

 

그럼 여기까지 방사선 치료 후 극심한 흉통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