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음식

고사리 조기찌개 & 고사리 콩가루 나물 만들기

by 니~킥 2024. 7. 6.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한 음식 '건음'입니다.

 

오늘은 고사리 조기찌개 & 고사리 콩가루 나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인기글

✔ 피부 곰팡이균(백선증) 치료법 15가지

✔ 소라 구입법과 손질법(타액선 제거방법)

✔ 새 프라이팬 연마제 제거 및 수명 늘려주는 세척법

✔ 효소 종류와 효소가 풍부한 음식

✔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 암 발생 시 나타나는 뜻밖의 증상 5가지

✔ 가장 더러운 12가지 채소와 과일 순위

✔ "설사·복통" 증상 단순 배탈로 여기면 큰일!!

✔ 우유와 함께 먹으면 좋은 최고의 궁합 5가지

✔ 취침 전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BEST 5

고사리 조기찌개 & 고사리 콩가루 나물 만들기

전국 각지에서 자생하는 '고사리' 봄이 제철입니다. 데친 후 잘 말려 보관해야 오래 즐길 수 있습니다. 아파트에서 말리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사계절 내내 특유의 오도독한 식감과 제철의 맛을 즐기고 싶다면 오늘 고사리 손질법과 보관법 및 오랫동안 즐길 수 있는 방법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산에서 나는 소고기

고사리

생활력이 강한 다년생 양치시물로 땅속에 연필 정도 굵기의 육질이 검은 땅속줄기가 있는데, 막눈을 만들어 뿌리와 잎을 발생시킵니다.

 

어릴 때 고사리 잎은 아기 주먹과 같이 동글게 감겨 있고 흐니 솜털로 덮여 있는데 점차 펴지는 과정을 3회 되풀이하며 깃털 모양으로 갈라져 펴지면서 계란 꼴에 가까운 삼각형 모양을 갖춥니다.

 

봄철 연한 새싹을 수확해 먹기도 하고 건조해 저장해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섬에서는 채취해 큰 솥에 삶고, 햇볕 좋은 곳에 널어 잘 말려 객지에 있는 자녀에게 보내고, 판매도 한다고 합니다.

 

고사리는 머리를 맑게 하고, 치아와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줄뿐더러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를 없애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몸속 노폐물을 배출해 주고 콜레스테롤 감소와 동맥경화 예방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말리면 칼륨과 마그네슘, 철분 등의 무기질이 더욱 풍부해져 나물로 무치거나 찌개에 넣어 즐기면 좋습니다.

 

고사리 오래 즐기는 방법

 

잎이 주먹처럼 감겨 있고 줄기가 너무 길지 않으면서 굵기가 통통한 것이 부드럽고 좋다고 합니다. 선명한 녹색으로 부분에 살짝 갈색 솜털이 붙어 있는 것으로 골라줍니다. 줄기가 가늘고 잎이 펴진 것은 식감이 질기고 쓴맛이 돌 수 있으니 꼭 확인해야 합니다.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친 뒤, 햇볕에 건조해 보관해야 오래 즐길 수 있습니다. 짧게 보관할 경우, 그릇에 고사리를 담고 잘길 만큼 물을 부어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 삶아진 것을 구매할 때는 밝은 갈색을 띠며 줄기가 오동통하고 잎이 펴지지 않은 것으로 골라줍니다. 또, 이물질이 혼입 되지 않은 것으로 골라야 합니다.

 

양이 적고 금방 요리해 먹을 것이라면 데쳐 지퍼팩에 넣고 냉동 보관을 합니다. 

 

고사리를 활용한 레시피 두 가지

고사리 조기찌개 만들기

\

 

고사리 조기찌개 만드는 재료 :


재료 : 불린 고사리 200g, 조기 2마리(약 230g), 무 100g, 양파 60g, 홍고추 1개, 청양고추 1개, 대파 50g, 멸치육수 3컵(600ml),

양념재료 :고춧가루 3T, 된장 1T, 고추장 1T, 설탕 1T, 조선간장 1T, 다진 마늘 1T, 다진 생강 1t, 맛술 2T)\

 

1. 조기 2마리(약 230g)는 물에 헹궈 아가미와 내장을 제거해 줍니다.

 

Tip : 물에 먼저 헹군 뒤 손질해야 비늘이 사방에 튀지 않습니다. 내장은 터지지 않게 조심스레 제거해 줍니다.

 

 

2. 해동한 고사리 200g은 한 입 크기로 썰고 무 100g은 나박 썰어줍니다. 

 

 

3. 양파 60g는 채 썰고 홍고추 1개, 청양고추 1개, 대파 50g은 어슷하게 썰어줍니다.

 

 

4. 양념 재료(고춧가루 3T, 된장 1T, 고추장 1T, 설탕 1T, 조선간장 1T, 다진 마늘 1T, 다진 생강 1t, 맛술 2T)를 섞어줍니다.

 

 

5. 고사리에 절반가량의 양념을 넣고 조물조물 버무려줍니다.

 

 

6. 냄비에 무, 양념한 고사리 순대로 깔고, 조기를 얹어 남은 양념을 발라줍니다.

 

 

7. 냄비 가장자리를 따라 멸치육수 3컵(600ml)을 붓고 손질해 둔 양파, 홍고추, 청양고추를 넣어 줍니다.

 

 

8. 뚜껑을 덮고 20분가량 끓여줍니다. 처음에는 센 불로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이고 끓여줍니다.

 

 

9. 20분가량 지나면, 대파를 올리고 국물을 끼얹어 가며 살짝 졸여주면 완성됩니다.

 

고사리 조기찌개 하나 식탁에 놓았을 뿐인데 한 끼가 풍성해집니다. 짜지 않고 깔깔해 밥에 얹어 비벼 먹으면 정말 맛있습니다.

 

고사리 콩가루 나물 만들기

 

고사리 콩가루 나물 만드는 재료 :

 

재료 : 생 표고 150g, 고사리 20g, 부추 150g, 생 콩가루 300g, 홍고추 2개

양념재료 : 조선간장 1T, 진간장 1T, 다진 마늘 1T, 올리고당 1T, 고춧가루 1T, 참기름 1t, 통깨 1t

 

 

1. 생 표고 150g은 깨끗이 씻어 밑동을 제거하고 슬라이스해 줍니다. 고사리 200g과 부추 150g 역시 4cm 길이로 자르고, 홍고추 2개는 쫑쫑 썰어줍니다.

 

 

2. 재료에 물기가 남아있을 때 날콩가루 300g을 묻혀줍니다.

 

 

3. 콩가루를 묻혀 놓은 재료들을 김이 오른 채반에 넣고 2분가량 쪄줍니다.

 

Tip : 부추 식감을 살리고 싶을 때 1분만 쪄줍니다. 한꺼번에 넣고 쪘더니 흐물흐물해졌습니다.

 

 

4. 양념재료(조선간장 1T, 진간장 1T, 다진 마늘 1T, 올리고당 1T, 고춧가루 1T, 참기름 1t, 통깨 1t)를 넣고 고루 섞어줍니다.

 

 

5. 쪄낸 채소를 양념에 고루 묻혀줍니다.

 

 

6. 접시에 각각 담아내면 완성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방법으로 고사리 오랫동안 맛있게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자료 = 농촌진흥청

 

 

 

 

 

그럼 여기까지 고사리 조기찌개 & 고사리 콩가루 나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